한국토지공사와 주택공사의 통합 본사를 낙후지역에 배치해 지역균형발전에 적극 매진해야 한다는 도민들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범도민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유치 추진위원회(위원장 임병찬)는 1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도는 통합본사만 유치할 수 있다면 통합기관 직원의 80%를 경남 진주로 양보하겠다는 2대 8의 협상안을 제시할 만큼 통합본사는 중요하다"면서 "이 같은 도민들의 기대에 호응하고 혁신도시의 근본적인 취지를 살리기 위해선 정부의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통합본사 전북 배치를 촉구했다.

추진위는 "2007년 기준 전북은 수출 632억 달러에 수입이 30억 달러 수준에 불과하다"며 "반면 경남은 전북보다 9∼10배씩 많은 569억 달러와 320억 달러를 기록, 그야말로 천양지차의 격차를 보여주고 있다"고 전북유치 당위성을 설명했다.

또한 "예금은행의 예금 역시 전북이 1조3000억원에 불과한 반면 경남은 2배 이상 많은 2조8000억원에 육박하고 있다"며 "따라서 통합 본사를 낙후 전북에 배치, 양 지역간 불균형을 시정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특히 "토지공사를 뺀 전북의 혁신도시는 농업 관련 기관만 9개에 달하는 농업 특화도시로 한정될 수밖에 없다"며 "농도 전북은 한미FTA 체결 등 농업 개방화의 쓰나미가 몰려올 경우 가장 심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어 농업 개방화의 파고를 극복할 수 있도록 농업 특화도시를 뒷받침할 통합본사가 더욱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정부는 정의로운 결단을, 도내 정치권은 역량 결집을, 도내 행정기관은 통합본사 유치를 위해 중앙정부를 상대로 강력히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국회 최규성 의원은 지난달 30일 국토해양부 장관을 만나 "전북도가 2대 8의 중재안을 제시한 만큼 국토해양부가 경남도를 대상으로 협상카드 제시 요구 등 중재 역할에 적극 나서 줄 것"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