뾰족한 해결책도 없이 수년간 끌어온 무주기업도시 해당지역 주민들이 폭발 직전이다.
 특히 4년 넘게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이면서 지역 주민들의 재산권 침해가 날로 커지고 있지만 전북도와 무주군은 정치논리를 핑계로 수수방관하고 있다.
 지난 1일 오후 4시 무주기업도시 주민대책위는 무주군청 정문 앞 인도에서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요구 집회를 가졌다.
 이날 주민대책위 집회에는 무주기업도시 예정지역인 안성면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으며 무주기업도시 예정지역 규제사항 해제요구 집회 후 시가행진을 벌였다.
 이날 집회는 지난달 30일 주민대책위가 홍낙표 무주군수와의 면담을 통해 무주기업도시에 대한 마지막 해법을 요구했지만 결국 별다른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자 집회를 강행한 것.
 이날 주민대책위는 “무주기업도시의 사업시행자인 대한전선이 당초 오는 2020년까지 무주군 안성면 일대에 사업비 1조 4171억원을 들여 기업도시를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놓았지만 무주군이 지난해 5월 23일로 계획돼 있던 토지보상계획공고를 유보시킨 채 사업추진을 미뤄오다 기업도시 건설 자체가 무산위기에 놓이게 됐다”며 “홍낙표 군수는 무주기업도시 무산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지어야 한다”고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또한 이날 주민대책위는 “무주기업도시를 둘러싼 도내 정치인들의 정치쇼는 더 이상 기대하지도 바라지도 않는다”며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기간이 1년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무주군과 전북도가 그 어떤 해결책을 마련하지 못했다는 점이 분할 따름이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이날 주민대책위는 “순진한 주민들은 무주군과 전북도를 믿고 4년 넘게 기다려왔지만 남은 것은 상처 뿐”이라며 “이제라도 토지거래허가구역을 해제해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를 보장해 달라”고 강조했다.
 게다가 지역 주민들은 “가난한 지역 주민들의 재산을 놓고 돈 많은 정치인들이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것 자체가 불쾌하다”며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전북도 앞 집회는 물론 시민단체와 힘을 모아 투쟁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심승보 무주기업도시 주민대책위 위원장은 “무주군과 전북도는 4년 넘게 지역 주민들을 우롱하고 있다”며 “주민대책위는 조만간 김완주 지사에게 면담을 요청한 후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를 강력히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무주기업도시 예정지역인 안성면 일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토지투기 방지 등의 목적으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117조에 따라 2005년 6월부터 2010년 6월까지 총 5년간 유효하며 해당 기간 동안 토지거래에 제한을 받게된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