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검 ‘455호’ 검사실이 도내 부정부패 척결과 검찰 전문수사의 산실로 각광받고 있다.

지검 특수부(형사 2부) 검사 10여명과 수사관들이 상주하고 있는 신관 건물, 4층 맨 끝자락에 위치한 이 사무실은 도내 각종 부정부패 사건, 특히 공직자들의 뇌물수수사건을 수사하기로 검찰 내에서 잘 알려져 있다.

지난 2∼3년 동안 이 사무실에서 담당한 사건들만 해도 도내에서 유명한 뇌물사건들이다.

무려 10여명이 넘는 구속, 불구속 기소자가 나왔던, 도내에서는 ‘임실군 게이트’로 알려졌던 2007년 임실군 뇌물 수수사건을 455호 검사실에서 담당했다.

더불어 지난해 각종 공기업 관련 비위 사건도 이 검사실에서 수사가 이뤄졌다.

올 초 검사실 방화사건이 발생했을 당시 전주지검 전 직원이 수사에 투입됐지만 중추적인 수사부서 역할을 한 것도 바로 이 455호 검사실이다.

방화사건과 맞물려 이 검사실에서는 현재 ‘농약 생수통’사건에 대해서도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지난달에는 전주시의회 조례 개정시도 뇌물 수수사건을 통해 2명의 시의원을 재판에 회부했으며, 전주시 골재채취업관련 뇌물수수의혹 사건수사를 진행하면서 시의원과 관련 공무원들의 비위사실을 밝혀내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내 공직비위 등 각종 부정부패 사건 등에 대한 내사를 벌이거나 첩보를 갖고 있는 것만 해도 10여건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사무실의 '주인' 인 검사가 그 능력을 인정받고 더 나은 곳으로 전출되기도 했다.

현재 사무실을 쓰고 있는 검사는 형사 2부에서 컴퓨터 범죄 분석의 대가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강석철 검사다.

강 검사는 전주지검 방화사건을 담당한 것을 비롯, 전주시 관련 비리 수사를 전담하고 있다.

도내 사회 부정부패 척결지로 유명한 455호실에서 도내 세간의 주목을 받는 어떤 수사카드를 꺼내들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