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10일 전주·완주통합을 위해 두 지역 단체장과 의회 의장 등이 머리를 맞대는 이른바 '4자 회담'을 제의하고 나섰다.(관련기사 3면)
이는 두 지역의 정서적 이견에 따른 논쟁 등의 소모를 최소화하고 각 분야의 활발한 논의 전개를 위해 일단 행정이 먼저 나서 대화의 장을 만들어 나가자는 취지다.
하지만 완주군 측에서는 양 자치단체간에 얽혀 있는 현안을 해결하지 않은 채 일방적인 통합 논의는 성급하다는 반응이어서 향후 전개 과정 여부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완주군측은 여론의 관심 끌기용이 아닌 진정성이 담보된 공식 제의가 오면 응하겠다면서 정책적 배려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는 등 적극적 동참 의지는 보이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전라북도는 해당 지역 주민들의 자율통합이 우선인 만큼 일단 관망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큰 틀에서 정부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자율통합법안과 지방행정체제 개편안이 향후 전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해나가겠다는 거시적 차원 접근 입장을 피력했다.
이에 따라 전주시 제안의 진정성이 담보되고 완주군의 적극적 동참의지가 병행된다면 17년을 끌어온 전주·완주통합논의가 본 궤도에 오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주시의 통합논의 제안
송하진 전주시장은 이날 전주·완주통합문제와 관련해 기자 간담회를 갖고 통합에 대한 당위성을 강조하며 양 지역 단체장과 의회 의장 등이 한자리에 모여 해법을 찾는 4자회담을 완주군에 공식 제의했다.
송 시장은 특히 “근본적으로 시․군통합 문제는 주민이 우선돼야 하고 상호 입장을 존중하는 입장에서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한 뒤 “최근 완주군수도 이 문제에 대해 진전된 의사를 표시해 통합논의의 활발한 기회를 만들었다는 생각이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논의 진행을 위해 각종 행정적ㆍ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향후 논의 과정에서 많은 현안 등이 도출될 것인만큼 경우에 따라 완주군에 대폭적인 양보도 가능할 것임을 밝혔다.
그가 언급한 양보는 경제적 효과에 따라 탄소관련 기업이나 공단, 스포츠 타운 등을 완주군에 집중 조성하거나 향후 시군통합에 따른 정부의 인센티브를 완주군에 집중투자하는 것 등이다.
▲완주군 반응
완주군은 전주·완주 통합과 관련한 전주시장의 4자 논의 제안에 대해 공식적인 제안이 없기 때문에 명확한 입장표명을 유보한다면서도 차기지방선거를 의식하거나 여론의 관심을 끌어보려는 것이 아닌 진정성이 담긴 공식제의에는 응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군은 본격적인 전주완주통합논의의 전제로 완주군에 대한 전주시의 정책적 배려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양 지자체간 상관수원지 보호구역해제와 모악산 주차장 등 현안 문제 해결과 과감한 정부의 인센티브, 전주시의 완주군에 대한 정책적 배려 등이 선행돼야 논의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 같은 문제 해결 없이 전주시만을 위한 일방적인 통합논의를 시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고 실현가능성도 적다며 무엇보다 양 지역이 상생 할 수 는 구체적인 실천방안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전북도 입장
전북도는 전주·완주 시군통합에 대해 일단 관망하겠다는 입장이다.
 전북도가 나서 해당 시·군에게 이래라저래라 할 성격의 사안이 아니라는 게 주요 이유다.
 하지만 전북도는 현재 국회와 정부가 기초자치단체 자율통합 특별법안과 지방행정체제 개편안이 논의되고 있는 만큼 이 법안들이 향후 전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문가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전북도는 일단 지방행정체제 개편안에 대한 논의가 주가 되지만 현재로서 가장 민감한 시·군 통합에 대한 논의를 벌이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전북도는 이 같은 논의가 결국 해당 지자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자체 논의라는 점을 강조하고 논의내용 발표를 경계했다.
 결과적으로 전북도는 전주완주 시·군 통합은 정부 방침과 같이 해당 지역 주민들의 자율통합이 우선이라는 점에 무게를 두고 지켜보겠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김영무기자ㆍkimym@완주=임연선기자lys8@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