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전주시장의 전주·완주 통합을 위한 이른바 4자 회담 제의 이후 민간 차원에서도 통합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완주군 일부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는 통합 추진위 결성 움직임을 보이는 등 자율통합을 위한 민·관 합동 추진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통합 작업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송하진 전주시장은 지난 10일 전주·완주통합과 관련, 양 지역 단체장과 의회 의장 등이 한자리에 모여 해법을 찾는 4자회담을 완주군에 공식 제의했다.
이 같은 제의는 양 지역이 통합될 경우 광역화로 이어져 사회, 문화, 경제 등 각 분야에 대한 국비지원 확대와 정주여건 양호 등 상생의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주민들의 기대감으로 이어지고 있다.
게다가 완주군 지역 주민의 경우 그동안의 논의가 전주시만을 위한 일방적 흡수 통합으로 상대적 불이익에 대한 우려를 높였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전주시의 대폭적인 완주군 정책적 배려 의사 표명이 이뤄진 점에서 민간차원의 구체적 통합 추진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05년부터 전주시 편입을 거세게 요청해왔던 완주군 용진면 상삼리와 구억리지역 주민들은 전주완주통합만이 현재 마을이 처해 있는 문제점 해결은 물론 거시적으로 양지역 상생의 길이라며 적극적인 통합 추진위 구성에 나설 예정이다.
이들 마을 대표인 김용근(73)씨는 "지난 1973년 전주시 도시계획지구로 지정됐지만 행정구역은 여전히 완주군으로 돼 있어 전주시내 학군을 찾아 젊은 학부형들이 모두 전주로 이사가는 등 부작용이 심화되고 있다"며 "게다가 생활권이 전주임에도 시외지역으로 분류돼 시외 교통요금을 적용받는 실정이다"고 주장했다.
김 씨는 "전주와 완주가 통합되면 교육여건이 좋아지는 것은 물론 기업유치가 잘 돼 일자리도 많이 생기는 등 그 효과는 매우크기 때문에 지난 2005년 주민의견 수렴시 전체 주민의 90%가 편입에 찬성한 바 있다"며 "7명의 마을 이장 및 13명의 편입추진위원과 영농후계자 등 우선 20여명으로 통합추진위원회를 결성해 완주군수와 전북도지사 면담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완주군 삼례읍에 거주하는 김기대(55·법무부 범죄예방 완주지구 부회장)씨도 "예전에는 전주의 일방적인 흡수 통합 방향이어서 인구밀도가 낮은 완주군 지역에 대한 예산 투입이 줄어들고 학군문제도 생길 것이란 우려가 높아 지역주민들의 반대 정서가 강했다"며 "하지만 이번에는 전주시장이 기득권을 포기하고 각종 인프라 설치와 예산 집중 투입 등을 제시한 만큼 대폭적인 찬성 의견이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김 씨는 "양 지역 통합에 따른 광역화만이 상생의 길인 만큼 완주군내 각종 민간 사회단체 등과 협력해 민간차원에서 통합을 추진해나가는 통추위를 구성해 나갈 방침이다"며 "이를 통해 민관이 함께 갈 수 있는 통추위 구성도 가능해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송하진 시장과 임정엽 완주군수는 오는 16일 방송국에서 주최하는 전주ㆍ완주 통합과 관련된 토론 녹화 프로그램에 출연, 구체적인 계획과 현안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