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호남권 개발계획에 대한 재검토 발언으로 ‘5+2 광역경제권 개발계획 재조정’이 이뤄질 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북 입장의 실익 분석이 요구되고 있다.
 13일 전북도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최근 호남 정치권의 요구를 수용해 지식경제부 등에 ‘5+2 광역경제권’을 ‘5+3 광역경제권’으로 수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했다.
 하지만 이 같은 수정안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호남권으로 단일화됐던 광주·전남과 전북을 분리해 각각 단일 경제권으로 개발될 경우 더 큰 이익일 거라는 당초 예상과 달리 만약 분리될 경우 ‘주’가 아닌 ‘종’의 개념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선도프로젝트에 있어서도 비교적 광주·전남과 대등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에서 권역 분리는 큰 의미가 없는데다가 ‘5+3광역경제권’ 관철을 위한 설득작업이 전략적으로 비춰볼 때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
 이 때문에 전북도는 정치권의 ‘5+3광역경제권’ 재수정 요구에 대해 일단 관망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가하면 향후 입장발표에 있어서도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5+3이라는 것은 기존 5대 광역경제권에서 전북을 분리해 강원과 제주 등의 2대 특별광역경제권에 귀속시키는 것이 될 수 있다”며 “광역경제권 재설정을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