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학생의 학력신장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학력향상 중점학교가 학생들의 성적경쟁을 부추길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14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해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결과 기초학력 미달비율 및 학생수가 일정기준 이상인 학교를 학력향상 중점학교로 지정했으며, 도내에는 전체 752교의 16.8%인 126교(초 65교, 중 37교. 고 24교)교가 선정됐다. 이들 학교들은 학교당 연간 3000만원에서 최고 1억원까지 3년간 지원을 받아 관련 사업을 진행한다.
 교과부는 이와 관련 관련예산 일부를 시도교육청에 집행했으며, 해당학교들은 여름방학에 들어가는 이달부터 당장 1차년도 사업을 추진해야한다.
 학력향상 중점학교는 학습부진학생 책임지도 강화로 모든 학생이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최저 수준의 기본학습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는 게 목적으로 학습부진학생들에 대한 학력신장에 맞춰져 있다.
여기에 교과부와 도교육청이 각 학교에 예시한 사업운영계획도 학습부진에 대한 예방-진단-관리시스템을 구축 운영 및 학생에 대한 맞춤형 학습지도와 서비스강화 등 성적끌어올리기가 중점을 이루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각 학교마다 학생들의 성적을 끌어올리기 위한 프로그램 마련에 부심하고 있으며, 대부분 학교들이 여름방학 중 보충수업 등의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는 것.
때문에 금주부터 도내 초중고가 일제히 여름방학에 들어가지만 올 여름방학은 재충천 시간보다는 학력신장을 위한 ‘보충수업’ 등으로 여느해보다 뜨거운 방학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문제는 도내 16.7%나 되는 학교들이 여름방학 중 보충학습을 진행할 경우 학교간의 성적경쟁으로까지 확대돼 타 학교에까지 여파가 미치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나 방학이 끝나고 두달여 후인 10월에 전국단위학업성취도평가가 시행되기 때문에 학력향상 중점학교는 물론 일반학교들까지 성적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물밑 경쟁이 여름방학을 통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도내 교육계의 한 관계자는 “각 학교별도 수천만원에 이르는 예산을 활용하고, 또 성적향상이라는 가시적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학기 중보다는 방학기간을 활용하는 것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학력향상 중점학교가 성적미달자 중심으로 운영되기는 하지만, 차상위 이상으로까지 확대하는 것도 막기 어렵기 때문에 학교별 성적경쟁으로 확대될 경우 학생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더욱 커질 것이 자명하다”고 우려했다./박은영기자·zzukk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