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자금이 사실상 바닥을 드러냄에 따라 하반기 도내 중소기업들의 경영난이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또 시중금융권도 우량중소기업 위주의 선별적 대출지원에 나설 것으로 알려져 경영상황이 열악한 영세 중소기업들의 부도 도미노 현상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15일 중소기업진흥공단 전북본부에 따르면 하반기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책정된 정부의 추경예산이 거의 소진되는 등 정책자금을 활용한 중소기업 지원이 한계에 부딪힌 것으로 나타났다.
중진공 전북본부는 추경예산을 포함해 상반기에만 1998억원을 배정받았지만, 운전자금용으로 200여억원만 남은 채 시설자금은 단 한 푼도 남지 않았다. 전북본부는 상반기에 모두 370여건에 달하는 정책자금을 지원했다. 그러나 하반기에는 운전자금 일부를 제외하고, 실질적으로 기업에 필요한 시설자금 지원은 불가능해졌다. 정부 역시 대폭적인 정책자금 지원으로 시중 유동성이 불어나고 있다고 판단, 추가 지원액을 늘리지 않을 방침이어서 중소기업들의 자금운용에 비상이 걸렸다.
전북본부 관계자는 “2000억 가까운 정책자금을 이미 지원해서 하반기에 풀 수 있는 자금은 거의 없는 형편”이라며 “정책자금을 희망하는 기업들의 문의가 여전히 많은 상황이지만, 200억원 안팎의 운전자금을 제외한 지원이 사실상 불가능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여기에 시중은행들도 리스크 관리가 용이한 우량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자금지원에 나서기로 해 기업간 대출양극화 현상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하반기에는 은행들이 신용공여액 50억원 이상 500억원 미만인 기업에 대한 신용위험평가와 구조조정이 예정돼 있어 우량중소기업 위주로 대출을 지원, 자산을 증대시킬 전망이다.
은행 관계자는 “상반기의 경우 정부가 대출을 독려해 중소기업 대출이 확대됐지만, 하반기에는 어느 금융권이든 구조조정 일정 등을 감안해 자산을 확대하는 것보다 효율성 위주의 대출 정책을 펼치게 될 것”이라며 “또 건전성 관리에 중점을 둬 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의 차별화는 물론 대출연체율 관리가 한층 강화될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처럼 하반기에는 정부와 은행들의 자금 지원이 한계에 도달할 수 밖에 없게 되면서 가뜩이나 열악한 도내 중소기업들이 심각한 자금난을 겪을 수 밖에 없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전주상의 관계자는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이 한계상황에 부딪히고, 금융권 지원까지 여의치 않아 하반기 기업들의 경영난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우려된다”며 "또 경제상황까지 불투명해 기업들의 대규 부도사태가 벌어지지 않을까 걱정스럽다“고 말했다./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