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기업들의 산업재산권 출원이 전국 최하위 수준에 머물고 있어 지식재산권 인프라 구축과 역량강화가 시급해지고 있다.
전주상공회의소가 도내 시군 지역 및 농공, 산업단지 등을 직접 찾아가 특허관련 서비스를 안내`지원키로 하는 등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지만, 턱없이 미비한 도내 지식재산 인프라 문제를 해소시켜 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16일 전주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지난 해 산업재산권 출원은 총 3000여건으로 전국 대비 1.3%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주(0.2%)와 강원(0.6%), 울산과 전남(0.7%) 등에 이어 다섯번째로 낮은 수치로 지식재산 인프라가 극도로 미비한 수준에 불과했다. 기업의 지식재산권 인프라 구축이 가장 잘 이뤄지고 있는 지역은 서울(39.3%)과 경기(34%)로 전북지역보다 30배 이상 높은 수치를 자랑했다. 서울과 수도권 지역을 제외하면 대구가 5.7%로 가장 높고, 부산`경남(4.4%), 인천(2.9%), 대구(2.0%) 등 순으로 나타났다.
산업재산권 출원의 수도권 비중이 높은 것은 대기업들이 많이 분포돼 있기 때문이다. 반면 전북지역의 경우 큰 기업들이 턱없이 부족한 데다가 기업들의 특허확보와 관리 전략 등이 미흡한 형편이다.
이에 따라 전주상공회의소는 특허활성화를 위해 '찾아가는 특허종합지원반'을 운영한다. 특허청과 전북도가 공동으로 실시하는 이 사업은 도내 시군 민원실과 농공단지, 산업단지 및 자유무역지역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변리사와 기술거래사, 기술가치평가`사 등 전문컨설턴트들이 현장에서 바로 특허정보분석 및 활용 방향을 제시하고 특허관련 궁금증 및 애로사항을 해결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특허종합지원반'은 이날 군산시를 시작으로 17일 익산시, 27일 정읍 제3산업단지 등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특히 정읍시에서는 맞춤형 특허상담과 함께 '기업의 특허확보와 관리 전략'이라는 주제의 지재권 특강도 이뤄질 전망이다. 어질 전망이다.
김택수 회장은 “전북지역은 지난해 산업재산권 출원이 총 3,000여건으로 전국대비 1.3%를 차지할 정도로 이직은 지식재산 인프라가 미비한 실정”이라며“앞으로는 전북지식재산센터의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기업의 지식재산권 인프라 구축 및 역량을 강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찾아가는 특허종합지원반'은 10월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맞춤형 특허상담 및 지원사업 안내가 필요한 개인발명가 및 기업체는 전주상공회의소 전북지식재산센터로 직접 연락하거나 도내 시군 민원실 또는 소속 단지 협의회 등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