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교내의 임대매장 및 매점 운영의 대형업체 진출을 둘러싼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전북대에는 현재 1학생회관내에 18개의 임대매장이 들어선 연쇄점이 있으며, 각 단대와 기숙사 등에서 소규모 슈퍼마켓 형식으로 6개 매점이 운영중이다.
 대학측은 이들 매점과 매장들의 경영합리화를 통한 수익구조 개선과 서비스 질 향상을 위위해 현대화 및 대형화를 추진하는 것을 골자로 한 계획을 수립하고 현재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
 현재 운영중인 임대매장 및 매점들이 수년간 적자운영을 해오고 있는데다 시설노후화와 임대료 상승으로 가격경쟁력이 약화돼 복지서비스의 질 저하로 이어져 구성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는 있다는 것이 그 이유.
 대학측은 매점 및 매장 운영을 총괄하는 전북대 소비조합이 지난 2003년부터 2008년까지 7년간 10억원의 적자가 누적됐으며, 지난해 시설 개보수 등의 용도로 23억원을 지원한 것을 비롯 올해도 9억원을 지원해야하는 등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사업추진에 앞서 대학측은 지난 3월 15일로 입주계약이 만료된 연쇄점내의 18개 임대 매장과 재계약을 하지 않고 철거통보를 내렸으며, 이어 4월에 학내 구성원(교수와 직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결과 대학생활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업종으로 꼽힌 서점과 복사실, 안경원, 문구점, 이용원, 자전거 등 5개 업종에 대해 대형화, 현대화하는 방침을 정했으며, 소규모 슈퍼마켓 형식으로 운영 중인 6개 매점 중 3개 매점에 대해 사실상 대형마트 진출을 허용키로 하고 관련 절차를 진행중이다.
 그러나 전북대의 이같은 방침에 대해 도내 일부 중소기업과 시민단체들이 “지역 거점대학이 대기업 유통자본을 공공연하게 몰아주는 것이며 지역 중소상인들의 경제적 고통을 가중시키는 처사”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16일 성명을 통해 “전북대가 최근 입찰공고에서 매점 운영이 자본금 30억원 이상 편의점사업부문 연평균 매출 5000억원 이상, 서점운영이 서점사업부분 연평균매출 1000억원이상 등 참가자격을 고시했다”며 “이는 도내에서 사업을 하는 사업자의 참여를 배제하고 입찰이라는 형식적 과정을 통해 특정 대기업에 몰아주는 것에 다름 아니다”고 비난했다.
 임대 매장에 대한 시설현대화 사업과 관련해서도 “그동안 대학구내에서 생업의 터전을 마련하고 대학구성원으로 대학발전에 기여하고 있던 당사자들의 의견을 무시한 일방적 밀어붙이기”라며 “복지시설을 상업시설로 변질시키는 것이 대학과 지역발전에 진정으로 기여하는 것인지에 대해 다시 한번 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전북대는 이에 대해 “매장 및 매점 개선은 시설 및 서비스개선에 대한 구성원의 요구에 따른 것이며, 특히 매점 운영과 관련해서는 6개 업체 중 3개 업체는 계속 지역 업체의 납품을 받아 운영하는 등 지역 중소상인들의 요구도 충분히 수렴할 예정이다”고 말했다./박은영기자·zzukk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