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역으로 이전하려는 기업에게 제공해야 할 산업용지가 부족한 가운데 현재 조성중인 용지조차도 분양가에 대한 개발사업자와 전주시의 의견 차이가 커 향후 기업 유치 차질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시가 이전 협약을 맺은 기업에게 당초 제시한 금액보다 높은 분양가가 책정돼 입주기피가 이뤄질 경우 2단계 산업용지 개발사업 지연으로 이어지는 연쇄 파급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단의 대책 마련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19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 5월말까지 전주시로의 이전협약을 체결한 14개 업체에게 제공해야 할 부지는 9만1000㎡이며 탄소관련 투자유치설명회 이후 이달 중으로 협약 체결예정인 15개사는 18만7000㎡를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생산기술연구원과 고기능 복합섬유, 초경량대형박육 등 연구시설 예정부지까지 합하면 31개사에 시가 제공해야 할 부지는 모두 29만9000㎡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시가 올해 안으로 이전 예정 기업에게 공급할 예정인 순수 산업용지는 팔복동 친환경첨단복합단지 1단계 27만㎡가운데 지원시설을 제외한 15만5000㎡에 불과한 실정이며 2단계는 오는 2011년에나 착공될 예정이어서 이전확정기업에게조차 제공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르면 올해 말께 부터 이들 이전 기업에게 분양하게 될 1단계 친환경첨단복합단지의 분양 가격이 전주시가 이전기업에게 제시한 금액과 개발사업자인 주택공사간의 차이가 무려 40%에 육박한다는 점이다.
시는 이들 기업들에게 산업용지 분양가를 3.3㎡당 90만원 내외로 제시하며 이전 협약을 체결했지만 현재 주공측은 240억원 가량의 적자가 불가피하다며 조성원가를 고려해 150~160만원을 견지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전을 확정한 대부분의 기업들이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산업용지 가격을 이전 결정의 우선 순위로 삼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주공 측의 분양 가격이 그대로 적용될 경우에는 협약 업체의 입주기피가 발생할 것으로 시는 예상하고 있다.
이 같은 입주 기피로 분양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1단계 분양률이 50%를 넘어야만 2011년 착공 예정인 2단계 조성사업을 예정대로 추진한다는 게 주공 측의 방침이기 때문에 부족한 산업용지 확충을 위해 당장 내년에 착공해 달라는 시의 요구는 받아들여지기 어려울 전망이다.
게다가 2단계 조성사업이 조속히 추진되지 않을 경우 새롭게 출범하는 토공주공 통합공사가 운영 효율화를 위해 적자 발생 사업을 과감히 취소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우려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부족한 산업용지 확충을 위해 친환경복합단지 1, 2단계 사업이 조속히 추진돼야 하지만 분양가를 놓고 주공측과 이견이 있다"며 "어렵게 전주로 이전을 확정한 기업들의 입주기피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공측과의 분양가 최대 인하 조정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