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교도소 이전을 위한 전초단계로 만성동 법조타운에 구치소를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그러나 법조타운 이전기관들이 부지 협소를 우려하며 반대 의견을 제시하고 있어 추진에 진통이 예상된다.
20일 전주시에 따르면 미결수 인권보호와 향후 추진할 예정인 교도소 이전을 위해 만성동 법조 타운 내에 500인 규모의 구치소 신설을 위해 부지 확보 협의를 벌여나갈 방침이다.
법조 타운 내 전주지방법원과 전주지검 이전 부지 8만2600㎡ 가운데 1만6000㎡를 확보, 이들 기관들이 일반 건축물 형태로 구치소 건립 추진을 유도한다는 것.
시는 이를 위해 다음달 중으로 대법원과 법무 등 관련 기관을 방문, 구치소 신설을 위한 이전 부지 조정 협의를 해나간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전주지방법원과 전주지검 측은 시와의 사전 조율 과정에서 청사 협소 등을 우려하며 구치소 신설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교도소와 구치소가 분리되는 것이 전국적인 추세인 만큼 현재 평화동 교도소 내에 있는 구치소를 만성동 법조타운 내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며 "이를 위해 만성동 법조타운 내에 구치소 신설을 위한 부지를 확보할 수 있도록 대법원 등과 부지 면적 조정 협의를 벌여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