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경기침체와 주민간 대립 등으로 전주지역 재개발사업이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일부지역은 주민 간 불화로 이미 구성한 추진위원회가 취소되는가 하면 사업 추진방식에 대한 이견으로 분쟁이 발생하는 등 쾌적한 주거환경개선을 통한 주민화합이라는 당초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
20일 전주시에 따르면 도시주거환경정비 계획에 따라 관내에서는 25개 지역에서 재개발사업이 진행되거나 진행될 예정이지만 부동산 경기침체에 따른 수익성 담보 어려움으로 사업 추진이 지연되는 데다 추진위 구성이나 추진방식에 대한 주민 간 갈등이 곳곳에서 불거지고 있다.
현재 추진위원회가 구성된 17개 지구 가운데 정비구역 지정은 6개소, 조합설립인가는 2개소, 사업시행인가는 1개소이다.
그러나 지속적인 주택경기 침체로 재개발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장담하기 어렵게 되면서 착공 첫 단계인 '재산관리 처분계획승인신청'을 시에 제출한 지역이 단 1곳도 없는 등 준비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일부 재개발지역의 경우 추진위 운영 등을 둘러싼 내부갈등이 심화돼 법적분쟁까지 이어지는 등 파행을 겪고 있어 사업추진이 수년째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기자촌지구의 경우 비상대책 위원회가 사업 추진에 문제가 있다며 추진위를 고발하는가 하면 최근에는 주택공사에서 사업을 추진해달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효자동 효동지구의 경우도 추진위가 정비업체와 시공사를 불법으로 선정하고 지분제가 아닌 도급제 방식 추진 및 불법 자금 차입 등을 했다며 비대위가 현재 법원에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이동교 인근 지구는 이와 비슷한 문제로 지난 3월에 추진위가 해산되는가 하면 감나무골 지구는 재개발 예정구역 제외와 포함 등 주민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간의 갈등 등으로 현재 공사 첫 단계인 재산관리처분계획 승인을 신청한 곳은 단 한 군데도 없을 정도로 답보 상태에 있다"며 "주민간의 갈등이 없이 합리적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곳에 대해서는 최대한의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