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최찬욱 의장이 전주·완주 통합논의와 추진 과정에서의 정치적 목적 배제를 요구하며 완주군 주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역개발 대안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 의장은 22일 열린 제264회 정례회 폐회사를 통해 "최근 송하진 시장이 제의한 양 지역 단체장과 의회 의장 등 4자 만남이 조건없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한다"며 "가능하면 빠른 시간 내에 이러한 만남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 의장은 "그 동안의 논의 과정에서 완주군 지역 주민들은 정치적 이용과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에 대한 불신감이 컸다"며 "때문에 이번의 과정에서는 무엇보다도 정치적인 문제가 반드시 배제되어야 하며 완주군 지역 주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역개발 대안이 나와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통합은 미래 지향적이며 21세기 상생협력이라는 큰 틀에서 추진돼야 하며 이에 따른 혜택은 완주군 주민들에게 모두 돌아가야 한다는 대 원칙의 전제 아래 진행돼야 한다"며 "통합 논의와 추진과정에서 필요하다면 전주시의회와 완주군의회가 나설 수도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최 의장은 통합 추진 주체와 관련, 민간 주도 형태로 추진되어야 하고 행정은 이를 지원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아울러 "정부는 현재 논의되고 있는 대상 지역의 통합을 이뤄낼 수 있도록 각종 지역개발에 대폭적인 예산을 지원하고 교부세를 크게 확대하는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인센티브 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고 요구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