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등의 호남본부가 대부분 광주권에 위치하면서 전북은 호남권의 변두리로 전락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한국철도공사가 정부의 공기업효율화 방안에 따라 전북지사를 통폐합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어 전북도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28일 전북도의회 김희수 의장과 김명수 문화관광건설위원장 및 위원들은 기자회견을 갖고 "특별행정기관, 공공기관 등이 광주권에 90% 가까이 편중된 상황에서 한국철도공사 전북지사마저 광주로 통폐합될 경우 도민들의 박탈감은 더욱 심화 될 것"이라며 "KTX익산역과 호남고속철도 완공으로 중요성이 커질 전북지사를 존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의회에 따르면 호남권 관할 공공 및 행정기관 31개 중 광주시에 25개, 전남에 2개 등 모두 27개 기관이 광주권에 집중돼 있고 전북에는 농업관련 4개 기관만이 입주한 상태다.

도내에는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국립식물검역소 호남지원, 국립수의과학검역원 호남지원, 서부지방산림관리청이 입주한 반면 광주·전남은 광주고법과 광주고검, 노동청, 국세청, 기상청, 금감원, 도로공사, 건강보험공단 등 27개 행정·공공기관이 소재해 있다.

이 같은 각급기관의 광주 집중은 도민들이 적기에 관련 서비스를 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시간적, 경제적 부담까지 떠안을 수밖에 없다. 게다가 호남권역으로 묶여 각종 정책과 개발로부터 소외를 감수해 온 도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한국도로공사 호남지역본부,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광주고등법원 등이 광주에 위치하고 있어서 도내 고속도로 유지보수가 제 때 이뤄지지 않거나 수입식품 전문 검사소가 없어 군산항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도의회 배승철 의원은 "지난 5월 익산 KTX역사 착공식과 2014년 호남고속철도 익산구간 개통, 전라선복선화사업 등 전북 광역권역의 교통허브도시이자 핵심요충지로 전북지사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며 "통합을 전제로 한다면 지사를 전북에 소재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