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시군의회의장단협의회(이하 의장단 협의회)가 용담댐 물을 충남권에 공급하려는 수자원공사의 금산·무주권 광역상수도 사업 즉각 중단과 상수도 유수율제고사업의 국비지원대상 확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의장단 협의회는 29일 전주시의회에서 제146차 협의회를 열고 '금산·무주권 광역상수도 사업중단 촉구 결의안'과 '상수도유수율 제고사업 국비 지원 촉구건의안'을 채택하고 국토해양부와 수자원공사, 전북도 등에 송부키로 했다.
의장단 협의회는 이날 채택한 결의문을 통해 "용담댐은 전주권 100만 도민의 생활 및 서해안 개발지역 공업용수 공급을 위한 수원 확보를 위해 전북도와 6개 시·군이 368억원을 분담해 축조됐다"며 "그러나 축조당시 용수배분 계획은 물론 어떠한 분담도 하지 않은 충남권에 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수공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을 즉각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해당지역인 진안군과 전북도가 반대의견을 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사업이 계속된다면 가뭄시 충청권 물 공급을 위해 전북도민들은 식수난 등 극심한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며 "일방적인 상위계획을 수립해 밀어붙이기식 공사를 강행하는 것은 묵과할 수 없는 처사로 합당한 대안이 마련될 때까지 공사를 중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장단 협의회는 또 전주시가 현재 추진 중인 '상수도유수율 제고사업'이 정부의 서민정책과 부합하는 만큼 현재 지방재정자립도 30%미만 지자체와 상수도 권역별 통합 시군을 대상으로 한정한 국비지원 기준을 확대해 줄 것을 건의했다.
협의회는 지방재정자립도 50%미만까지와 총 사업비의 50%까지로의 지원 기준 확대를 요구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