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여를 끌어오던 전주시 종합리싸이클링 타운 조성사업의 제안 방식이 정부고시로 최종확정됨에 따라 후속절차 추진이 본격화된다.
3일 전주시에 따르면 오는 2012년까지 삼천동 삼산마을 등지 4만7800㎡의 부지에 국비와 지방비 등 모두 1106억원을 투입해 리싸이클링 타운을 조성하는 사업의 제안방식을 정부고시로 최종확정했다.
정부고시는 주무관청이 기본계획을 수립한 뒤 업체를 모집함으로써 공개경쟁입찰과 같은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는 물론 사료화 및 퇴비화 등 다양한 공법 경쟁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기본시설 계획을 지자체가 수립해 고시함으로써 운영중 문제점 발생 시 책임소재 다툼 소지와 용역 추진에 따른 시간 및 예산이 추가로 소요된다는 단점도 함께 지니고 있다.
시는 그동안의 논란 끝에 정부고시로 사업제안 방식을 확정함에 따라 이달 안으로 삼천동 안산·삼산·장동 마을에 대한 사업부지 입지 결정고시하고 다음달 중으로 도시계획 시설(폐기물처리시설)결정을 완료할 방침이다.
이어 10월부터는 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통상적으로 6~9개월 정도 소요되는 민간투자 적격성 조사 용역발주와 시설사업기본계획 작성 및 검토를 병행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업체를 대상으로 한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및 현장 설명회, 제안서 접수 등은 내년 상반기에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업체가 접수한 제안서의 사업계획 평가단 구성과 PQ 및 2단계 분리심사에 이은 실시협상이 최소 6개월 정도 소요될 예정이지만 구체적인 부분에 대한 협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는 1년까지 지연될 수 있다는 점이다.
다음 절차인 사업시행자와의 실시협약과 실시계획 검토 등이 예정대로 진행된다 하더라도 본격적인 착공은 2011년 초, 준공은 2012년 12월에나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2012년 4월 리싸이클링 타운 조성을 완료, 팔복동 음식물류 쓰레기 자원화시설을 같은 해 5월까지 이전키로 한 주민 협약기한을 맞출 수 없게 돼 해당 지역주민들의 집단 민원이 제기될 가능성이 높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공법 경쟁과 공정성 및 투명성 확보차원에서 정부고시로 제안방식을 최종 확정한 만큼 향후 추진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나갈 것이다”며 “팔복동 주민과의 쓰레기 자원화시설 이전 협약 기간이 다소 늦어질 우려가 있는 만큼 충분한 설명 등을 통해 설득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한편 종합 리싸이클링 타운에는 일일 300톤 규모의 음식물류 쓰레기 자원화시설과 재활용품 집하선별시설(60톤/일), 대형폐기물처리시설(30톤), 하수찌꺼기처리시설(95톤/일), R&D센터 및 홍보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