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요금소에서 진·출입의 정체현상을 줄이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하이패스가 장애우들에겐 혜택받기 어려운 제도에 그치면서 그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4일 한국도로공사 전주지사에 따르면 도내 고속도로에 설치돼 운영되고 있는 하이패스는 53개소이며, 추가로 운영될 예정이다.

하이패스는 고속도로 요금소의 정체현상을 줄여 원활한 고속도로 진·출입을 운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전국 고속도로로 확대 시행됐다.

현재 장애인의 경우 고속도로통행료의 50% 할인혜택은 하이패스 구간을 사용해도 같은 혜택이 주어지고 있다.

일반 차량들은 고속도로 진·출입 시 하이패스를 이용하지만 장애인차량은 진입 시 하이패스 이용, 빠져나올 때는 일반 요금소를 거쳐야 통행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일반 요금소를 이용하더라도 할인조건을 모두 갖춰야지만 가능하기 때문에 장애우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장애우들이 고속도로이용 감면을 받기 위해서는 ▲도로공사에서 발급한 감면카드 ▲장애인차량식별표지 ▲장애인탑승 등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만 할인해택이 가능해 장애인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장애인 운전자들은 이런 반쪽짜리 행정에 대해 적잖은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88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한다는 이기율(29·지체장애 3급)씨는 “하이패스 단말기를 장착해 이용하고 있지만 고속도로를 빠져 나올 때는 일반 요금소를 거쳐야지만 할인을 받을 수 있어 불편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로공사측은 장애우들에 대한 편의를 생각지 못한 것은 아니나 일부 장애인행세를 하는 ‘얌체 운전자’들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경우라고 해명하고 있다.

도로공사관계자는 “현재 하이패스의 경우 감면카드와 장애인차량식별표지를 인식할 장비가 없어 장애인들과 국가유공자에게 할인혜택을 부여하기 어려운게 사실이다” 며 “장애인도 당연히 하이패스를 이용할 권리가 있기 때문에 인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승만기자·na198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