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중앙당이 전주덕진 지역을 포함 위원장 공석인 지역위원회를 대상으로 정밀당무감사 후 앞으로 운영 방안을 내놓을 방침이어서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9일 민주당 전북도당에 따르면 전주 덕진과, 영남권, 강원도 등 전국적으로 위원장이 공석인 지역위원회는 20여 곳에 달한다. 이에 중앙당 차원에서 지역위원회 실정을 파악하고 이후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6~7월 사이 한 차례 당무감사를 실시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하지만 선거가 10개월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더 이상 지역위원회를 공석상태로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 10월 재보선 이전에 당무감사를 재차 실시한 뒤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내릴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덕진은 4.29전주 재선거 이후 임수진 전 한국농어촌공사사장이 직무대행체제로 꾸려가고 있지만 농촌공사 사장 재직 당시 승진 대가로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돼 공석이다.

완산갑의 경우 장영달 전 의원이 위원장이다. 최근 정치자금법은 무죄 선고를 받았지만 향후 검찰이 항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정밀당무감사 지역위원회 중 한 곳으로 분류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중앙당은 당무감사 후 지역위원장을 임명하거나 직무대행체제로 꾸려 갈 것인지 등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중앙당에서 직접 관리하거나 또는 도당에서 관리하는 방안 등을 모색할 방침이다.

한편 도당 윤리위원회가 지난 4.29 전주 재선거 당시 무소속 후보를 지원한 징계대상자에 대한 징계 여부는 중앙당에서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윤리위가 지난달 11일 윤리위를 소집한 뒤 1개월 이내 결론을 내리지 못할 경우 중앙당에서 처리토록 하는 당 규정 때문이다.

민주당 도당 임근상 사무처장은 "중앙당에서 미디어법 원천무효투쟁이라는 최대현안이 있지만 내년 선거가 있는 만큼 완산갑과 덕진 지역위원회를 대상으로 정밀당무감사 후 운영 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