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전주·완주 통합을 위해 양 자치단체간에 해결해야 할 주요 쟁점 사업 검토에 돌입하는 등 후속절차를 본격화하고 있다.
시는 쟁점사업에 대한 내부 방침이 확정되는 대로 이를 추진하기 위해 완주군과 행정협의회 등을 구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17일 전주시에 따르면 송하진 시장의 전주·완주통합에 있어 해결해야 할 사업으로 거론되고 있거나 완주군민에 대한 혜택 부여가 가능한 10가지 쟁점사업에 대한 본격적인 검토를 벌이고 있다.
시가 검토 중인 사업은 완주군 측이 통합 전제조건으로 제시한 상관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와 모악산 도립공원 공동관리를 비롯 전주·완주 경계지역 도시가스 배관망확충, 전주시 스포츠 타운 공동추진, 양지역 시내버스 요금단일화 추진 등이다.
이 가운데 상관상수원보호구역의 경우 완주군 측은 수도법에 의해 지정, 거주민 재산권행사 제한과 각종 금지행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지난해 전북도 지방자치정책협의회에 지정해제 요망안건을 상정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시는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시 대성수계에서 공급하고 있는 고지대 급수 불가사태가 불가피한데다 팔복배수지로 인한 수혜지역 변경이 필요한 만큼 광역상수도 100%공급을 위한 수수시설 완공시기에 해제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완주군은 현재 등산로 및 관광단지내 기반시설 유지관리비가 연간 10억원이 소요되며 탐방객의 90%이상이 전주시민인만큼 모악산 도립공원 관리 비용 공동부담을 요구하고 있다.
시는 현행법상 자치단체가 자치단체에게 예산을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는 만큼 통합관리가 가능한 방안을 모색해 나간다는 입장을 정리하고 있다.
또한 시는 전주·완주 경계지역 주민들에 대한 도시가스 수혜를 위해 오는 2012년까지 양 자치단체가 각각 20억원, 전북도시가스 10억원 등 모두 50억원을 투입해 도시가스 배관망 확충 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고 3배 이상의 차이가 나는 전주완주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화 할경우 연간 20억원의 부담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광역적 복지서비스 차원에서 접근해 나가는 방안을 모색중이다.
시 관계자는 "전주·완주통합은 궁극적으로 양 지역의 발전과 주민들의 복지서비스 제고가 목적인만큼 현재 쟁점이 되거나 완주주민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사업 추진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양자치단체간 행정협의회 등을 구성, 구체화 시켜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