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플루 진료 체제가 거점치료병원 중심으로 바뀌면서 저소득층의 진료비 부담이 새로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지난 20일까지 보건소에서 신종플루 진료를 원하는 환자들에게 무료로 검사해주던 것이 거점치료병원으로 체제가 전환된 21일부터 유료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전주 보건소의 경우 신종플루 진료를 시작한 지난 5월부터 이달 20일까지 모두 80여명에 대해 무료로 신종플루 검사를 했다.

하지만 진료체제가 보건소에서 거점치료병원의 유료검사로 전환되면서 치료비 부담을 느끼는 저소득층의 신종플루 검사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 우려를 낳고 있다.

거점치료병원들은 신종플루 검사가 필요할 경우 현재 전라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신종플루 배지검사’를 의뢰하면서 환자들에게 11~12만원 상당의 검사비를 받고 있다.

이로 인해 도내에 의료급여 혜택이 보장되는 12만2500여명을 제외한 저소득층은 가계부담이 되는 금전적인 문제로 감염 검사를 꺼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신속항원검사(RAT)’라는 간이검사의 진료비는 1만5000원으로 신종플루 배지 검사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할 수 있지만 이 또한 빠른 결과를 위해 실시하는 것이 때문에 위음성율(실제 양성인데 음성으로 진단되는 비율)이 높다.

그나마 신종플루가 의심되거나 검사가 필요한 환자들은 건강보험이 적용돼 절반가까이 저렴한 가격으로 검사를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건강보험이 적용되더라도 저소득층은 5~6만원의 검사비도 부담되기 때문에 거점치료병원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은 실정이다.

결국 저소득층 등은 신종플루가 의심되는 증상이 발생하더라도 거점치료병원이 아닌 소규모 병원으로 발길을 돌려 신종플루가 아닌 일반감기로 진료를 받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 때문에 신종플루에 감염된 환자에 대해 준비가 전혀 안된 상황의 소규모 병원을 찾을 경우 2차 감염의 문제점이 발생할 우려가 높다.

따라서 신종플루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저소득층의 신종플루 진료를 위한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시민 이모(31)씨는 “건강이 우선인 것은 당연하지만 감기증세로 적지 않은 돈을 지불하고 진료받기에는 부담이 된다” 며 “하루 빨리 저소득층을 위한 정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편 도 보건환경연구원의 신종플루 위탁검사 의뢰건수는 지난 15일 국내에서 처음으로 신종플루 감염환자가 숨진 뒤 평균 10여건이던 것이 19일 67건, 20일 69건, 21일 67건 등으로 급증했다. /김승만기자·na198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