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의 쟁점 현안사업 가운데 하나인 상관저수지 상수원보호구역 해제가 정치적 흥정거리로 전락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주시민회는 1일 성명서를 통해 "전주완주통합논의 진전을 위해 완주군이 제안한 상관저수지 보호구역 해제를 전주시가 충분한 검토없이 받아들인 것은 정치적 흥정행위에 지나지 않는다"며 시민의 안전을 볼모로 한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시민회는 "전주시민에게 공급되는 수돗물 가운데 상관저수지 취수원 점유율이 무려 15%에 달하고 있는 데 이를 폐지할 경우 용담댐 광역상수도 긴급재난 발생시 시민들의 생명과 직결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톤당 394원인 용담댐 광역상수도에 비해 정수단가가 300원에 미치지 않는 상관저수지를 폐쇄할 경우 상수도 요금 상승이나 매년 수십억원의 시 예산이 추가로 투입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시민회는 "전주시민들의 생명을 지켜주며 저렴한 수돗물 공급이라는 막중한 역할을 하는 상관저수지 인근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는 절대 양 자치단체장의 정치적 흥정거리가 될 수 없다"며 "통합 논의에 앞서 지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생각하는 단체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양 자치단체장은 현재 암묵적으로 주고 받는 관련 현안들은 완주군민과 전주시민에게 공개해 타당한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