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요양보호사 자격증 불법 취득 과정이 도내에서 조직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경찰이 대대적인 수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된 대상자가 1000여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 파문이 확산될 전망이다.

전북지방경찰청은 고령이나 노인성질병 등으로 인해 6개월 이상 동안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제공되는 사회보험 제도와 관련해 불법 자격증 취득 사례가 불거지면서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2일 밝혔다.

경찰 조사결과 도내 일부 학원(교육원)에서 교육시간을 이수하지 않고 자격증 발급되는 등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경찰은 전주 모 대학 부설 노인요양보호사 교육원에 대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

이 학원은 해당 대학에 재학 중이던 학생 등 80명가량에게 학원등록비를 받은 뒤 교육과정 없이 자격증을 발급해준 혐의를 받고 있다.

그러나 학원 관계자 일부에서 사실 대부분을 부인하고 있다.

더욱이 이 같은 사례는 이 곳 뿐만이 아닌 상황이다.

전주 A학원과 B학원, 김제 모 대학 부설 기관 등도 현재 수사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찰은 이들이 현재 피의자 신분이 아니지만 허위로 자격증을 발급해주거나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대상자가 1100여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찰은 이들에 대한 소환 조사가 마무리되는 데로 관련 서류에 대한 사실 여부를 파악할 계획이다.

또한 경찰의 전면수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돼 사회 파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처럼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기관인 각 시.도가 학원이 제출한 서류만 의존, 자격증을 발급하면서 노인들은 교육조차 제대로 받지 못한 노인요양보호사들로 인해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도내에서도 노인요양보호사 자격증 불법 취득 사례가 잇따라 수사를 착수하게 됐다” 며 “현재 혐의점을 포착한 학원에 대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진휘기자.truje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