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소비 피해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마다 끊이지 않는 청소년들의 소비피해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소비자 정보 및 지식 교육이 시급한 실정이다.

2일 대한주부클럽 전북 소비자정보센터에 따르면 올해 7월말까지 어린이․청소년 소비자들의 피해현황을 조사한 결과 모두 57건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유형별로 살펴보면 식품이 9건(15,8%)로 가장 많았고 의복류 8건(14%), 화장품 7건(12.3%), 학습기기 6건(10.5%), 휴대폰 5건(8.8%), 미용서비스와 학습지 각 3건(5.3%) 등으로 나타났다.

식품 관련 피해는 식품 이물질 및 변질, 유통기간 경과 상품 판매 등과 같은 불만과 문제가 접수됐다.

의복류(의류 및 신발)의 경우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입한 뒤 실제 상품의 색상 및 재질, 사이즈 등의 불만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화장품은 방문 판매사원들로 부터 강매를 당하는 경우가 허다한 것으로 파악됐다.

학습기기로 사용되는 전자수첩과, MP3 등에서는 고장 및 성능, 기능상의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김모(16)양은 지난해 6월 하교 후 인근 슈퍼에서 음료를 구입했지만 유통기한 날짜가 경과된 제품이었다.

김양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구입 제품에 대한 교환, 환급처리가 진행됐다.

정모(17)양도 학급 반 단체복 35벌을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주문했지만 당초 계약된 색상이 틀려 업체에 항의했다.

그러나 해당 업체는 이미 제작된 이유로 재제작 및 환불을 거절했다.

이처럼 도내 어린이와 청소년의 소비자 피해가 줄어들지 않고 있는 상태다.

소비자정보센터 관계자는 “어린이와 청소년 소비자들이 가정 내 중요한 소비 의사결정자로서의 지위를 가지고 있다” 며 “이들에 대한 소비생활의 전반적인 교육이 가정이나 학교 내에서 실시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진휘기자.truje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