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플루 확산, 행사 잇달아 취소되고 있지만...
- 서울·부산·대구·인천·대전·울산·경기·충북·충남·경남·제주 등 11개 시도 지자체 행사를 취소(42건) 또는 연기(14건), 축소(8건)...앞으로 더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
- 그러나 도내지역 지자체들은 행사에 대한 의지 변함 없어...행사 강행 후 신종플루 발생하는 지자체에 대해서는 정부의 지침에 따라 재정적 패널티는 물론 책임자와 공무원에 대한 강력한 인사책임 피해갈 수 없어

신종인플루엔자A(H1N1) 확진환자가 전국적으로 5000명을 돌파한 가운데 지자체별로 축제 등 대규모 행사들에 대한 일정을 변경하고 있지만 도내 지자체들은 행사 추진에 대한 변함없는 의지로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어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정부 차원에서 신종플루 환자 확산과 사망자 속출 등을 들어 전염병 경보수준을 형행 ‘경계’에서 ‘심각’으로 한 단계 격상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키로 해 행사를 취소하는 지자체가 더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6일 전북도와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신종플루 확산에 따른 지자체 각종 축제 등 행사 운영지침 하달 이후 전국 지자체 행사 총 777건 중 42건이 취소됐고 연기 14건, 축소 8건 등 총 64건의 행사 일정이 변경됐다.
행사 취소 등 일정을 변경한 광역단체는 서울과 부산, 대구, 인천, 대전, 울산, 경기, 충북, 충남, 경남, 제주 등 11개 시·도로 전북은 단 한 건도 없다. 다만, 이달부터 11월까지 도내에서 열리는 25개 축제 등 대규모 행사 중 소리축제만이 상당부분 축제준비가 진행된 만큼 취소보다는 프로그램을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당초 운영지침을 통해 연인원 1000명 이상, 2일 이상 계속되는 축제 등 대규모 행사에 대해 원칙적으로 취소하되 개최가 불가피한 행사에 대해서는 규모를 축소 또는 연기 등 조치해 줄 것을 요청했다.
더구나 운영지침을 따를 경우 정부 차원에서의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고 행사를 강행, 신종플루가 발생한 지자체에 대해서는 재정적인 패널티는 물론 행사 책임자 및 관계공무원에 대해 강력한 인사책임을 물겠다는 방침도 전했다. 또 행사 중 신종플루 환자가 발생하면 해당 지자체장이 신속하게 중단을 결정해야 한다.
이 가운데 정부는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신종플루가 계속적으로 증가해 10월과 11월 유행의 정점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 전염병 경보수준을 심각단계로 격상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경보수준이 심각단계로 격상될 경우 축제 등 대규모 행사들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제재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되며 행사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는 지자체들의 경우 예산 낭비 뿐 아니라 행정력을 낭비했다는 비난을 피하기는 어렵게 된다.
이에 따라 행사를 앞두고 있는 도내 지자체들은 심도 있는 토론과 의견 수렴 등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특단의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지적이 높게 일고 있다.
도의 한 관계자는 “많은 예산과 인력을투입해 준비해온 축제 등 행사를 취소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며 “그러나 지역민들의 건강을 위해 종합적인 검토는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