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공무원들의 생활 속 아이디어를 시정에 접목시키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생활공감 아이디어'발굴 사업이 현실성 결여 등으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7일 전주시에 따르면 직원들이 평상시 생활에서나 업무 추진과정에서 느낀 개선 및 보완, 창작 등에 대한 생각들을 현실화해 시정에 접목 시키기 위한 생활공감 아이디어 발굴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발굴 사업은 참여 열기에 비해 내용면에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거나 구체적 사업화를 위한 사후관리 소홀 등으로 실제 시정에 접목되는 사례가 극히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가 지난 한해 동안 3차에 걸쳐 진행한 발굴 사업에는 모두 417명이 참여, 737건의 아이디어가 제출됐지만 실제 시정에 접목돼 현실화된 사례는 10여건에 불과했다.
제출된 아이디어 가운데 수질 개선 효과를 위한 '삼천 상류 둔치 창포 군락지 조성'과 혼인과 전입신고를 동시에 처리하는 '원스톱 서비스' 등 만이 사업화로 이어졌을 뿐 나머지 720건은 말 그대로 아이디어에 그쳤다.
이는 발굴 사업이 구체적 추진 방법 등이 포함되지 않은 단순 아이디어 제안형식으로 운영된 데다 이 같은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실무부서의 관심이 떨어지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제출된 아이디어들 대부분이 담당 업무와 관련이 적은 부서 직원에 의한 것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이 제시되지 못하면서 시정에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것.
또한 실적을 의식한 아이디어 발굴에만 치우치다보니 현안 업무가 산적한 시행 실무부서의 현실화에 대한 관심 조저도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우수 아이디어 제안자 시상은 물론 이를 현실화하는 시행부서에 대한 시상을 확대함과 아울러 부서별 성과 평가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강화해 사업의 취지를 살려나가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단순 아이디어 제안 형식으로 운영되다 보니 시정에 반영해 사업화 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았던 게 사실이다"며 "발굴 아이디어가 현장에 접목될 수 있도록 사업시행부서에 대한 시상을 추가하는 등 인센티브를 대폭 확대해 시정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