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의 큰 그림을 발표했지만 여전히 통합본사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회피했다.
 국토해양부 권도엽 제1차관과 한국토지주택공사 이지송 사장 내정자는 8일 공동 기자간담회를 열고 토지주택공사의 향후 운영방침을 밝혔다.
 토지주택공사는 앞으로 핵심기능 위주로 역할을 개편해 경영효율화를 꾀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정부 핵심 정책인 보금자리주택 건설과 토지은행, 저탄소 녹색성장 등 3개 분야의 사업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택지개발과 신도시 개발, 도시개발사업, 재건축·재개발·도시환경사업 등 4개 기능은 축소하기로 했다.
 또한 프로젝트 파이낸싱 사업과 국유잡종재산관리, 집단에너지 사업, 비축용 임대사업 등 민간과 경합하는 6개 기능은 폐지된다.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이미지에 맞지 않는 중대형 아파트 공급 기능도 원칙적으로 폐지하되 민간 주택공급 위축이 심각하거나 택지개발지구 내 대규모 블록에서 대형과 중소형 아파트가 필요한 경우에 한해 가능토록 했다.
 인원도 순차적으로 감축할 계획이다. 정부는 총정원의 24%인 1767명을 2012년까지 순차적으로 감축할 계획이다. 본사 조직 12개 본부는 보금자리본부와 서민주거본부 등 6개로 축소하고 현재 24개에 이르는 지사를 13개로 통·폐합하는 등 조직개편도 단행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날 정부 발표에 있어 가장 중요한 통합본사에 대해서는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권도엽 차관은 “통합 공사가 혁신도시 어느 쪽으로, 어떻게 이전할 지는 아직 미정”이라며 “다음달 통합공사 출범 후 통합이 제대로 이뤄지면 그 다음에 차분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본사를 어디에, 얼마만큼의 인력을 옮기느냐의 문제를 놓고 전북과 경남간의 지역감정 마저 불러오고 있는 상황에서 통합공사의 출범만을 놓고 자축하는 정부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이 늘고 있다.
 더욱이 정부의 두 기관에 대한 통폐합을 놓고 일각에서는 ‘무책임한 가보자는 식’의 행정이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