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슬러지 처리시설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익산시가 환경관리공단의 타당성 조사까지 거쳐 결정한 처리공법을 전면 재검토 한다는 방침을 세워 관련업계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익산시에서 기존 처리공법 대신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건조처리 공법은 연간 슬러지 운반비용만 수억 원이 소요되는 데다 슬러지 야적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인근 주민들의 민원발생이 예상되는 등 부작용이 크다는 게 관련업계의 주장이다.
 익산시는 익산하수처리장과 함열 등 관내 4개 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하루 120톤의 슬러지 처리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지난 2007년 2억3000만원을 들여 환경관리공단에 용역을 의뢰한 결과, 총 사업비 198억원을 투입, 탄화공법으로 슬러지를 처리하기로 결정하고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까지 완료했다.
 그러나 익산시는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내세운 정부 정책의 변화기조 등을 이유로 내세워 공법에 대한 전면 재검토에 착수, 공사발주를 미루고 전반적인 검토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막대한 예산을 들여 의뢰한 용역결과 보다는 정부의 눈치보기에 급급하다는 비난과 함께 용역비를 낭비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또 건조된 슬러지의 처리를 위해 인근 화력발전소로 운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운반비용만 하루 72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계산되고 있어 막대한 시비가 낭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대해 하수관리과 정원섭 담당계장은 “슬러지도 연료로 쓴다는 정부방침에 따라 신중한 검토를 한다는 의도일뿐 아직 공법을 바꾼다는 결정은 하지 않았는데 관련업계가 너무 민감하게 반응한것 같다"며 "연말까지 공법을 확정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종호기자·leejh729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