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도내 중소기업에 대한 보증지원이 급증한 가운데 이들 기업들의 대출기한이 만료되는 내년 상반기 무더기 보증사고 발생 등이 우려되고 있다.
전북의 경우 타지역에 비해 신용보증기금 등 보증기관의 보증실적이 월등히 높아 자칫 경제가 악화될 경우 대규모 부실채권 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그동안 신용보증기금과 전북신용보증재단 등 도내 보증기관들은 지난 해 연말 금융위기 이후 정부의 보증지원 확대 정책과 맞물려 도내 기업들에 대한 적극적인 보증서 발급에 나섰다.
그 결과 신용보증기금 전주지점의 경우 올 초부터 8월말까지 총 701개 업체에 2,163억원을 공급, 작년 같은 기간 266개 업체에 815억 원보다 160% 이상 높은 보증실적을 거뒀다.
전북신용보증재단도 8월말 현재 금융소외특례자에 대한 전북지역 지원공급액은 총 247억4600만원으로 경기(639억1600만원), 서울(359억6100만원)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 지역에선 가장 많은 금액을 공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북신보는 도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올해 목표를 5,000건에 700억원에서 1만1,500건에 1,400억원으로 크게 늘리기도 했다.
이들 보증기관은 지난해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지역의 많은 기업들이 일시적인 자금 유동성위기에 빠지자 보증공급액을 크게 늘리면서 적극적으로 보증서를 발급했다.
그러나 문제는 이들 기업들이 보증서 발급을 통해 대출받은 대출금 상환기일이 내년 상반기 일시적으로 몰린다는 것. 하반기 들어 경기가 호전될 것이라는 기대심리가 확산되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경기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내재돼 있기 때문이다. 내년 상반기 국내외적 '돌발변수'로 인해 경기가 갑자기 악화되면 기업들의 대출금 상환 부담이 커지고, 결국 부실채권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이들 보증기관들은 무더기 보증사고를 대비한 철저한 관리에 나서고 있다. 다행히 현재까지 이들 기관들의 보증사고율은 신용보증기금이 1.67%로 전국 부실율 평균치(3.05%)보다 훨씬 낮고, 전북신보도 1.40%로 작년(1.86%)보다 낮은 상황이다.
보증기관 관계자는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 지역기업들에 대한 보증공급이 많이 이뤄져서 그만큼 보증사고율도 높아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며 “특히 내년 상반기 일시에 만기가 도래할 경우 보증사고가 속출할 가능성이 높아 대출기한을 연장해주는 등의 대비책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