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불황이 계속되면서 도내 근로자들 체불임금이 매년 증가, 올해에만 160억여원을 넘어서면서 근로자들의 시름이 깊어가고 있다.

노동당국의 지도에도 불구, 추석이 얼마 남지 않은 아직까지도 체불임금이 해결되지 않으면서 근로자들은 빈곤한 연휴를 보내야할 처지다.

14일 광주지방노동부 도내 전주·군산·익산지청의 ‘추석대비 체불근로자 생계안정 및 체불임금 해소대책’에 관련 자료에 따르면 도내 신고 된 체불사업장은 모두 2018개소로 5225명분 166억 5000여만원에 달했다. 이는 체불근로자 1명 당 310여만원정도 임금이 밀린 것이다.

또 지난해 같은 기간 도내 체불임금 총액 146억 2000여만원에 비하면 13.9%가 증가한 수치다.

노동부의 지도해결에도 불구하고 올해 미 청산 된 체불금액은 77억 4200여만원에 달하고 임금체불 또한 각 지청에 신고 된 경우만 집계된 것이어서 실제
임금을 체불한 근로자 수는 더욱 많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더구나 경영악화로 임금을 받지 못하면서도 명절 때만 되면 정부에서 체불임금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지만 실제 중소기업 근로자나 일용직 건설 근로자 등 도움이 절실한 이들에게는 지원책이 미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지난 2005년부터 올해 7월께까지 도내 건설업체에서 근무한 이모(32)씨는 회사의 경영어려움으로 일을 그만 두게 됐다.

회사를 그만두면서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이씨는 퇴직금을 포함한 체불임금 1000여만원을 받지 못해 지난달 노동부 전주지청에 신고했다.

다행히 사업주가 조정기간동안 돈을 마련해 임금을 지불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뒤늦게서야 임금을 받을 수 있는 희망을 갖게 되었다.

또 전주에서 도소매업으로 근무하던 최모(29)씨도 지난 8월께 일을 그만두면서 밀린 임금 100여만원을 받아야 되지만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노동지청 관계자는 “미청산 금액이 지난해 비해 10%가까이 줄었지만 여전히 많은 근로자들이 체불임금을 받지 못한채 추석을 보내야 할 처지에 놓여있다” 며 “앞으로도 체불이 밀린 사업주들에게는 지속적인 지도해결 등을 통한 임금 지급 지연을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승만기자·na198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