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 찬성률이 과반수를 넘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통합을 위한 양 지역에서의 조속한 세부적 실천 논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통합시 완주군 지역에 혐오시설이 유치되거나 특정지역 소외 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만큼 정확한 정보전달에 따른 합리적 판단을 통해 통합 찬성 지지율을 확산시켜 나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주·완주통합민간추진협의회=협의회는 15일 양 지역의 통합 찬성률이 전주 80.6%, 완주 51.7%에 달한다는 본보 보도와 관련 "대승적 차원의 통합에 찬성한다던 완주군수가 반대의견을 피력하고 반대 여론을 확산시켜 나가는 상황에서의 여론조사 실시로 완주지역 찬성률이 예상보다 높지 않았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협의회는 "특히 전체 찬성률을 낮게 한 고산과 비봉 등 완주 동북부 지역에서의 반대 의사는 통합시 쓰레기 등 혐오시설이 유치된다거나 세금을 더 많이 내야 한다는 등의 왜곡된 정보 습득에 따른 우려에서 비롯된 것이다"며 "진정한 주민주도의 통합을 위해서는 이 같은 우려를 해소시킬 수 있는 설명회나 공청회 등 세부적 실천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전주시의회=그동안 통합에 적극적인 찬성입장을 보여 온 전주시의회도 이날 통합 찬성이 과반을 넘었다는 보도와 관련, 객관적인 여론조사 결과가 향후 통합 추진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분석했다.
의원들은 지난 98년 전주시의회 차원에서 통합을 추진하다 완주군 측의 강한 반대로 통합에 실패한 만큼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추진은 완주군민의 반발이 거세질 수 있다며 지역을 대폭 배려할 수 있는 행정의 실무적 논의가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전주시=전주시는 공식적인 입장 표명은 자제하면서도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통해 통합을 바라는 진정한 민심을 읽을 수 있었다며 최근 완주군 측의 통합 선결 현안을 대폭 수용키로 방침을 밝힌 것처럼 정치권의 전략 등에 구애받지 않고 대승적 차원에서 통합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송하진 시장은 자칫 소모적 논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미미한 사항에 대한 언급보다는 통합이후 비전을 제시한다는 차원에서 조만간 통합 후 완주지역에의 기업 유치 등 종합적인 시의 방침을 밝힐 예정이다.
▲완주지역 학계 및 주민=이병렬 우석대학교 행정학과 교수(현 전북지방자치학회 회장)는 “완주와 전주의 통합에 있어서는 수년전부터 종합적인 계획을 갖고 있었던 만큼 대 원칙적으로 찬성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지역민 특히 농민들에 대한 지원과 배려는 통합에서 가장 중요하게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 며 “통합에 있어 완주군민들이 주축이 돼 통합을 반대하는 측과 대화와 홍보 설득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완주군 한 신협 이사장은 “갑작스런 정부 방침 속에 완주와 전주 통합 문제가 너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 며 “통합 과정에서 지역갈등이 우려될 수 있는 만큼 완주군민들에 대한 근본적인 정책과 지원 방향 등 구체적 정책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김영무기자·kimym@, 유진휘기자·truje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