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감영과 4대문 복원을 총괄해나갈 추진위원회가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관련기사 3면)
이에 따라 필요성이 제기된 지 10여년이 넘도록 논의만 무성한 채 지지부진함을 면치 못했던 전라감영복원사업 추진이 본 궤도에 오르게 됐다.
전주시는 23일 시청회의실에서 각계 전문가와 언론계, 정치권, 주민 대표 등 25명으로 구성된 전라감영·전주4대문 복원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의 첫 회의를 가졌다.
이날 송하진 전주시장으로부터 추진위원 위촉장 전달로 본격적인 회의에 들어간 추진위는 전북대 도시공학과 채병선 교수를 위원장으로, 전주시 문화재단 이종민 운영위원장 등 3명을 부위원장으로 각각 선출했다.
추진위는 이날 시 관계자로부터 전라감영과 4대문 복원 추진과정을 보고 받은 뒤 안건으로 상정된 소위원회구성과 시민여론조사 실시 등을 논의했다.
이 과정에서 전라감영과 4대문 복원을 병행 추진하는 것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일부 의원들은 10여년 째 논의가 계속돼온 전라감영복원과 최근 부각된 4대문 복원은 그 규모와 의미, 시민 공감대 등이 현격하게 다르다는 점에서 동시에 추진한다는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추진위는 이 같은 점을 감안, 전라감영복원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4대문 복원은 현재 진행 중인 용역결과와 연구자료 등이 나온 뒤에 검토해나가기로 잠정의결했다.
또한 전라감영과 4대문 복원에 대한 시민 여론조사는 소위원회를 구성, 사업에 대한 방향을 선정한 뒤 실시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추진위는 이날 회의를 시작으로 앞으로 감영복원의 추진방안과 규모, 복원에 따른 다양한 고증 발굴지원, 자료제공 , 예산 확보 방안 등을 총괄적으로 논의해 나가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전라감영 복원의 근거로 인용되고 있는 원광대 지역개발연구소의 부분 복원 용역이 옛 도청사 철거를 전제하고 있는 것과 관련, 청사의 역사적 가치 판단을 통한 존치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이와 함께 현재 선화당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다는 점에서 원래 위치 복원을 위한 발굴 추진 여부와 고증발굴 지원 및 각종 자료를 제공하고 검토해나간다.
아울러 도와 시 공무원들과 함께 800억원에 달하는 비용 마련을 열악한 지자체 예산만으로 충당하기에는 어렵다는 점에서 국비지원이 가능하도록 논리개발 등도 머리를 맞대게 된다.
이와 관련 시는 통추위에서 전체적인 감영복원계획이 수립되면 도 문화재위원회에 문화재 형상 변경 등을 위한 심의를 요청한 뒤 그 결과에 따라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채병선 위원장은 “전라감영과 4대문 복원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 마련을 위해 우선 그동안 논의돼온 논점들을 우선적으로 검토한 뒤 지속적인 회의와 소위원회 활동을 벌여나감으로써 원활한 사업 추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