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민주당 소속 지방의원 중 구 민주계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 전북도당 및 지역위원회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특히 이들 의원들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도당 당직자 인선시 배제되듯 공천 또한 민주계는 차 순위로 밀려나는 것이 아니냐는 불안감 또한 감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4일 민주당 소속 지방의원들에 따르면 대통합민주신당과 민주당이 당 대 당으로 통합한 이후 화학적 통합을 약속했지만 일련의 상황을 보면 구 민주계 인사들이 배제되고 있다는 것. 실제 통합 이후 도당 당직자 인선과정에서 구 민주계 출신은 제외되는 등 진통이 있었던 게 사실이다.

또 최근 도당에서 강봉균 위원장과 주요 당직자 등이 지역을 순회하며 간담회를 갖고 후보군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고 있으나 이 역시 생색내기라는 주장이다.

도당에서 외형적으로는 내년 지방선거에서의 승리를 위한 당원 결속과 출마 입지자 동향을 파악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론 당원 길들이기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 다시 말해 도당 위원장에게 '잘못 보이면 안된다'는 인식을 심어주려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구 민주계 의원들은 특히 매달 10~20만원의 당비를 납부하고 있는데 따른 불만의 목소리도 내놓고 있다. 당 기여도를 가늠하는 척도로 활용하기 때문에 사실상 반 강제적이라는 것.

여기에다 일부 지역위원회의 경우 해당 위원회 소속 지방의원이나 당원들의 각종 행사 참석여부를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이들로선 만사를 제쳐놓고 눈도장 찍기에 여념이 없는 상태다. 광역․기초의원의 경우 지역위원장 눈치를 살펴야 하는 데다 계파간극까지 내년 선거를 앞두고 이래저래 긴장감이 극에 달하고 있다며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이에 대해 임근상 도당사무처장은 "내년 지방선거 공천과 관련 도당위원장 재량이 있고 지역위원장이 후보를 추천할 수 있게 돼 있다"며 "계파간 간극이 있을 수는 있으나 원칙적으로 계파를 떠나 후보 경쟁력이 가장 우선순위를 둔다는 위원장의 경선 방침은 분명한 만큼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