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명품도시’, 어떻게 담아내야 하나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청장 이춘희

지난 7월 23일 정부는 새만금 사업을 촉진하고 국제적 관심과 투자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새만금 사업지역내 핵심지역 6,730ha(새만금전체 23.8%)를 세계적 경쟁력과 명품성을 갖춘 친환경 ‘명품복합도시’로 만들겠다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새만금 종합실천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외국인 직접투자(FDI), 관광·레저, 국제업무용지 등 3개 구역을 묶어 하나의 도시로 개발하기로 하고, 한국적 전통과 첨단 도시형태 등을 형상화하여 Sha-Ring City(방사형 구조), Full Moon City(보름달 구조), Delta City(삼각주 구조) 등 3개 디자인을 시안으로 제시하고 연말까지 국민여론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이 중 하나를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이 3개 디자인은 지난 해 전북도가 실시한 국제공모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국토연구원과 국내 도시건축 디자인 전문가들이 함께 만든 디자인들로서 Sha-Ring City는 도시의 중심에 물을 담는 구조이며, Full Moon City는 도시의 가운데에 핵심지역이 위치하고 외곽으로 물이 에워싸는 형태, Delta City는 운하와 같은 형태로 도시 내에서 최대한 수변공간을 많이 활용할 수 있는 구조이다.
이들 중 어떤 디자인으로 결정되든 명품복합도시를 건설함에 있어 도시건설예정지가 현재 수면 상태임을 감안할 때 물을 어떻게 처리하고 활용하며 관리하느냐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또한 많은 분들이 걱정하는 수질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하면서 경제적인 비용까지 줄일 수 있는 디자인이 결정되어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번 명품복합도시 디자인 결정은 새만금과 더불어 전북도민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이는 경제성장으로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 디자인이 삶의 질적 향상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수준 높은 선진문화 창출을 의미한다는 점에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도시 디자인이 그 도시를 명품의 반열에 오르게 만든 사례로 두바이를 들 수 있다. 두바이가 세계의 주목을 받는 이유 중 하나는 무한한 상상력에서 창조된 도시 디자인에 있다. 세계 최고층 빌딩, 인공 섬, 사막 스키장 등 다른 어떤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도시 인프라가 있기 때문에 두바이가 세계적으로 주목 받게 된 것이다.
새만금 역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 브랜드로서 세계를 상대로 홍보하고 세일하기 위해서는 세계 어느 도시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전혀 새롭고 창조적인 도시로 디자인되어야 한다.
세계는 이미 지구촌이 되었고 국경은 더 이상 과거처럼 장벽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도시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가 되었다. 세계 각 나라들이 도시 경쟁력을 외치는 것도 바로 도시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을 결정짓는다는 믿음 때문이다. 도시 디자인이 뛰어날수록 도시경쟁력은 높아지고 더불어 국가경쟁력도 높아진다. 세계 많은 나라들이 매력적이고 차별화된 도시를 만들어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새만금의 경쟁력을 키우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명품복합도시’ 디자인 결정을 앞두고 있는 지금, 우리는 행복한 고민에 빠져 있다. 3개 디자인 모두가 세계 어디에 내어놔도 손색이 없는 명작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마지막 결정을 내리는데 있어서 잊지 말아야 할 것들이 있다. 첫째, 외형의 세련미와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내적인 실용적 기능까지 갖춘 디자인이어야 하고 둘째, 새만금의 현재 지형을 최대한 살리고, 물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수질문제를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디자인이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경제성과 사업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디자인이어야 한다.
간혹 디자인을 결정할 때 그 디자인의 외형에 지나치게 집중한 나머지 주변을 보지 못하는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3개의 디자인 중 경제성과 사업성뿐만 아니라 생태적으로도 건강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고민해야 한다. 우리가 만들어가는 도시는 결국 우리나라, 우리 시대의 품격을 그대로 드러내는 시금석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우리 모두는 세계 제일의 명품도시를 만든다는 각오로 국민적 지혜와 정성을 모으는데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