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 위치를 놓고 전북과 경남간의 지역 감정까지 불러오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30일 한국토지주택공사 대강당에서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하지만 본사 미결정이 결국 역사적 평가에서 오점으로 남게됐다.
 이날 한국토지주택공사는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이대엽 성남시장 등 800여명을 초청, 출범식 행사를 진행하는 등 수십년간 끌어온 토공과 주공의 통폐합의 첫 걸음을 내딛는다.
 하지만 본사 위치에 대한 결정이 계속 지연되면서 역사적 출범식의 가장 큰 오점으로 남는가하면 4대강 등 대다수 정책결정에 있어 강한 추진력을 보이고 있는 이명박 정부의 정치적 그림자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거대 양 공사의 부실을 최대한 빨리 봉합하기 위한 정부 정책이지만 철저한 사전 중재 작업 부재로 본사 유치 노력에 따른 전북과 경남 두 지자체의 행정력을 낭비시키는 사태까지 초래하고 있다.
 이 같은 정부의 태도는 본사 결정 전 코앞으로 닫친 통합본사 출범을 위해 한국토지공사 사옥을 실질적 본사로 하고 대한주택공사 사옥을 법적 본사로 결정하는 등 보기 드문 행정을 드러냈다.
 통합본사 위치 결정에 있어 정부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해왔다면 이 같은 사태가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에서 정부의 조속한 결정이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수십년 동안 가난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는 전북도민들의 정서를 최대한 반영해야함은 물론 상대적으로 부유한 경남의 대승적 차원의 양보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더욱이 통합 본사의 경남 유치시 불어닥칠 여당의 힘 실어주기 비난을 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 같은 정책반영이 가장 합리적이라는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한편 이지송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은 다음달 1일 한국토지주택공사 대강당에서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