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쌀 수급안정 대책을 발표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까지는 가야할 길이 멀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각종 지원을 위해서는 적지 않은 예산이 필요한데다가 그 지원이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까지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전북도가 전북쌀 신시장 창출을 위해 마련한 홈쇼핑 판매 활성화 지원사업도 마찬가지다.
 올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 동안 20kg 30만포분에 한해 홈쇼핑 택배비 지원사업을 펼치지만 쌀 수급안정을 위한 소비확대까지는 거리가 멀 다.
 또한 수출물류비 지원을 통한 쌀수출 확대 방안도 기대 이상의 효과까지는 건너야 할 난관이 많다.
 먼저 전북도는 신규시장과 중앙아시아 수출 물량에 한 해 물류비 인센티브를 지원할 계획이지만 가장 어려운 점이 바로 신규시장 창출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물류비 지원방안은 보기 좋은 떡이 될 수 있는 소지가 많다.
 신규시장 창출에 있어 지자체가 힘이 되어주고 품질에 있어서는 농민들의 노력이 필요한 대목이다.
 올해에도 여전히 쌀 소비 확대를 위한 다양한 홍보전이 펼쳐지지만 식상한 내용들이 대부분이어서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다.
 전국 대다수 지자체가 해당 지역의 쌀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를 펼치는 만큼 전북만의 홍보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중장기 대책의 일환인 고품질 브랜드쌀 육성에 있어서도 타 지역 명품쌀과의 차별화 된 가격과 유통경로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많다.
 뿐만 아니라 전북도는 쌀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확대를 위해 각종 지원사업을 펼친다는 계획을 발표했지만 소비자들의 쌀 가공식품에 대한 접근성이 문제가 되고 있다.
 쌀 가공업체 대다수가 열악한 상황에서 제품을 생산하다보니 생산성이 떨어지는데다가 밀가루 보다 가격이 비싼 쌀을 주원료로 제품을 생산하다보니 가격면에 있어서도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학교급식과 군인, 경찰을 통한 쌀가공식품 소비 확대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는 만큼 도민 대다수가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쌀 가공식품개발에 대한 지원이 그 어느 때 보다 절실하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