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역의 전통문화자산 컨텐츠를 특화시키기 위한 한스타일산업 특구 지정 신청이 오는 12월께 이뤄질 전망이다.
4일 전주시에 따르면 당초 한지산업 특구 방침에서 한옥과 한식, 소리까지 범위를 확대한 한스타일 산업 특구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한지는 옛 도2청사 부지에 건립중인 한스타일 진흥원 및 한지산업진흥원이 한스타일의 연구·개발 및 인력 양성 등의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되며 한옥은 교동 한옥마을을 중심으로 한 관광자원화가 이뤄진다.
또한 한식은 생물소재 연구소를 중심으로 비빔밥과 막걸리 및 전통모주 공장이 모여 있는 장동 일대에 클러스터 구축이, 소리는 소리문화의 전당을 중심으로 도립국악원과 소리청 등을 아우르게 된다.
이 같은 특구지정은 현재 전국 97개 도시 및 농촌지역에서 지역의 특색을 담은 교육과 산업, 의료, 관광레포츠, 향토자원 등을 지역특화사업으로 지정받아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지역이미지 제고 효과를 누리고 있다는 점에서 추진되는 것이다.
시는 이를 위해 다음 달까지 지형도면 작성 등 준비작업 완료와 공청회 개최 등 여론수렴을 마친 뒤 12월에 지식경제부에 한스타일특구지정을 신청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전주만의 한지, 한옥, 맛, 소리 등을 연계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기반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한스타일의 세계화 및 산업화를 주도해나가기 위해 한스타일특구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특구로 지정받으면 개발에 대한 규제완화는 물론 정부 지원 받기가 수월해져 산업화가 촉진될 것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