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주들의 인식 부족과 공공시설 준공시 협의 미흡 등이 장애인편의시설 확충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5일 전주시에 따르면 최근 학산종합복지관에서 장애인과 장애인 관련시설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편의시설 조사 및 정비계획 수립을 위한 간담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장애인편의시설 확충의 문제점으로 건축주 및 설계사 등의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인식 미흡과 법적 설치 요건 못지 않게 실제 장애인이 체감할 수 있는 편의시설 설치 부족이 꼽혔다.
특히 공공시설의 경우 건축 허가시에만 장애인 편의시설 부서와 협의를 하고 막상 준공시에는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편의시설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 사례가 빈발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한 장애인들이 실생활에서 편의시설 이용시 불편을 느끼는 분야는 보행로와 건물 접근로, 건축물 순으로 나타났다.
보행로는 보도와 보도사이의 높이 차는 물론 경사로의 경사각이 매우 큰데다 보도상의 적치 장애물 및 노면파손, 형식적인 유도블럭 및 점자블럭 설치로 지체장애인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건물 접근로의 경우는 주출입구가 주차장과 함께 사용되면서 안전보행이 어렵고 장애인 전용 주차장 면수 부족과 안내판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문제점이 지적됐다.
이와 함께 공공시설은 민원 접수대와 작업대의 높이가 장애인이 이용하기에 높을 뿐 아니라 체육시설 설치시에는 장애인용 운동기구는 전혀 설치되지 않고 있는 점이 불만 대상으로 꼽혔다.
이와 관련 장애인과 관련시설 종사자들은 이 같은 문제점 해소를 위해 도로와 공원 등 공공시설의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시에 장애인 명예감독관제 도입을 제안했다.
시는 이 같은 간담회 결과 등을 취합, 이달 중으로 장애인 편의시설정비를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연말까지 장애인과 합동으로 편의시설 미비사항 일제조사를 벌인 뒤 내년 예산에 분야별 정비를 위한 사업비를 확보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들의 욕구와 목소리를 행정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해 나갈 것이다"며 "공공시설의 장애인편의시설 설치시 장애인 명예감독관제 도입도 관련 부서 등과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