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가 지역 주민 민원해결을 위해 국정감사장까지 방문을 직접 방문하는 등 적극적 의정활동을 벌이기로 해 주목을 끌고 있다.
전주시의회 전라선복선 전철화사업 민원대책 특별위원회(위원장 양용모, 이하 전라선 특위)는 6일 전라선 복선전철화공사가 진행중인 덕진구 신정마을과 호성동, 호동골, 은석마을 등 민원현장을 찾아 공사로 인한 각종 민원을 확인했다.
신정마을의 경우 철도 건설에 따른 성토로 인해 마을 고립 등의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500m가량의 교량설치를 요구하고 있고 호성동 동아아파트의 경우는 소음발생을 우려하며 방음벽 설치를, 호동골은 농로개설 등의 민원을 각각 제기하고 있다.
전라선 특위 양용모 위원장을 비롯한 7명의 위원들은 이 같은 민원 해결을 위해 7일 대전 한국철도시설공단 대전본사를 대상으로 한 국회 국정감사장을 직접 방문, 국토해양위 소속 최규성 의원에게 주민 요구사항을 전달하며 적극적인 해결에 나서줄 것을 요구할 계획이다.
전라선 특위의 민원 해결을 위한 이번 활동은 국감장에서 최 의원을 통해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직접 전달되고 그 대책 요구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시의회 역사상 큰 의미를 담게 될 것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양용모 위원장은 "지역주민의 민원해결을 위해서는 국정감사장뿐 만 아니라 그 어느 곳이라도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는 게 시의원의 본분이다"며 "전라선복선전철화 사업에서 발생되는 민원 해결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