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가 공식 출범한지 한주가 지났지만 아직까지 입찰집행기준이 마련되지 않아 공사 발주중단과 지연 등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한주택공사와 한국토지공사가 통합했으나 통합공사의 입찰집행기준이 확정되지 못해 시설공사나 용역 입찰공고 지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토지주택공사는 통합 이전부터 준비단에서 입찰집행기준 작성작업을 서둘렀으나 기준 시행을 통합공사 출범시기에 맞추지 못했다.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 적격심사, 최저가낙찰제 심사, 일괄입찰 기준 등 기존 토공과 주공의 입찰집행기준이 광범위한 만큼 조율할 부분도 많기 때문이다.
입찰기준 외에도 공사비 선급금 지급기준, 보상기준, 회계 등 주공과 토공의 운용기준이 달라 조율해야 할 것이 많은 상황이다.
또 통합공사의 새로운 계약담당 부서 위치도 잘 알려지지 않아 공사 입찰 등에서 업계의 혼선이 예상된다.
전자조달시스템 사용에서도 업계의 주의가 요구된다.
통합공사는 기존 주공의 시스템을 사용하지만 통합 이전에 토공에서 입찰을 공고한 내용은 G2B(나라장터)를 통해 투찰해야 한다.
통합 이전에 공고가 된 입찰은 이전 주공이나 토공의 심사기준과 시스템으로 집행된다는 게 토지주택공사의 설명이다.
현재 토지주택공사는 이달 안으로는 집행기준을 확정하고 이후에 공사나 용역 발주를 재개한다는 기본 방향을 마련했다.
그러나 기준 마련이 지연될 경우 일단 토공과 주공의 기존 기준에 따라 공사를 발주할 가능성도 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이종호기자·leejh729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