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거냐, 재개장이냐.' 전주덕진수영장의 운명은 8일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전북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7일 전북도가 덕진수영장 철거에 따른 도유재산관리계획안 철회요청을 해옴에 따라 간담회를 가졌다. 이를 위해 김완주 도지사 또한 도의회에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들은 도의 요청에 따라 토론을 벌였지만 도 집행부의 철회요청은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정했다.

행자위는 이에 따라 8일 오후 2시 지난달 임시회 당시 미료 처리돼 계류 중인 도유재산관리계획안을 상정, 심사를 거쳐 가부간의 결론을 내고 덕진수영장 문제를 매듭짓기로 했다.

도의회 행자위가 도에서 도유재산관리계획안 철회요청을 신청했는데도 받아들이지 않은 것은 의회의 위상을 찾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덕진수영장 문제는 정치적 이해관계 등이 맞물려 도는 철거를 재개장으로 계획을 변경했으며, 도의회 또한 두 차례나 미료 처리할 만큼 결정짓기 어려운 문제였다.

때문에 도의회는 집행부의 철회요청이 큰 짐을 덜 수 있는 기회였다. 이런데도 손쉬운 방법을 선택하지 않은 것은 견제와 감시기관인 도의회가 도 집행부에 휘둘리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행자위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 진통은 불가피해 보인다. 의안심사를 거쳐 부결할 경우 문화관광건설위원회 의견과 상충되기 때문이다.

강대희 위원장은 "도에서 지역주민들의 요구로 보수 후 재개장키로 협조를 요청했다"며 "집행부나 정치권 눈치를 살피지 않고 시민들에게 어떤 결정이 유리한지 상임위 의안심사를 통해 최종 결정키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