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해양위원회의 전북도 감사가 9일 새만금 33센터에서 열리는 가운데 도내 최대현안 중 하나인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 이전문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밖에 새만금 방조제 사업에 대한 지역업체 참여율과 재원대책 없는 동부권 균형발전사업에 대한 해결책 마련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혁신도시 건설취지=수도권의 집중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 소재 124개 공공기관을 전북을 포함한 전국 10개 혁신도시로 이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혁신도시란 기업과 대학, 연구소, 공공기관이 상호 협력할 수 있는 혁신여건과 주거, 교육, 문화 등의 정주환경을 갖추도록 개발하는 도시를 말한다.

▲ 전북혁신도시 현안=최근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따라 공공기관의 통폐합 조정 결과, 토공과 주공이 통합되자 통합본사 이전과 관련해 전주와 진주의 첨예한 대립은 물론 나아가 영호남 지역갈등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또한 올 8월 기준 전북혁신도시의 공정율은 2%로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충북과 함께 최하위를 기록하는 등 전북혁신도시 개발에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다.

▲ 치열한 유치전=완주군의회가 본회의서 한국토지주택공사 전북이전 촉구 건의문을 채택하면서 통합본사 유치를 위한 공방전이 시작됐다.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범도민 비상대책위원회 운영위원회가 개최됐고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유치 전주완주위원회 출범식과 함께 성명서가 발표됐다.
 또한 김완주 지사와 도의회는 수 차례에 걸쳐 국토해양부장관을 면담하고 본사유치 당위성을 강조해왔다.
 뿐만 아니라 지난달 27일 전북도가 갤럽에 의뢰한 통합공사 본사 위치를 묻는 설문조사에서 과반수 이상이 전북을 선택했다.
 하지만 며칠 뒤 경남도는 이 같은 여론조사와 정반대인 결과를 언론에 발표하고 경남혁신도시로의 본사 유치를 강조했다.
 경남도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진주시민 릴레이 단식운동을 전개하는 등 필사적으로 본사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 양 지자체 움직임=전북도는 그 동안 정부의 중재안 마련에 있어 성실한 태도를 보여왔다.
 특히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의 삼자대면에도 나섰지만 김태호 경남도지사의 일방적인 취소로 무산됐다.
 이런 상황을 감안해 정 장관은 양 지역의 중재안을 제출케했고 전북도는 2대 8안을 제출한 것.
 하지만 이번 국토해양위의 국토해양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경남도가 공식적인 중재안을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구두상으로 6대 4안을 제시했지만 결국 여당의 텃밭이라는 이유로 무조건적인 버티기 내지는 믿는 구석을 의식한 무책임한 태도를 보인 셈이다.
 급기야 최근 경남도는 통합공사 자체를 아예 이전해달라는 상식 이하의 발언을 일삼고 있어 양 지역간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 해결 열쇠는 누가=해결의 열쇠는 정부가 쥐고 있다. 성실한 태도로 정부의 중재에 나선 전북과 달리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경남을 지켜볼 때 더 이상의 중재안 마련은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 역시 경남의 이런 무책임한 태도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는 점에 있어서는 책임 있는 소명이 필요하다.
 게다가 혼탁양상으로까지 치닫고 있는 전북과 경남간 감정의 골이 더 깊어지기 전에 정부의 조속한 해결책 마련이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공기업 선진화 방안을 정부가 추진했던 것처럼 끝까지 책임 있는 해결책을 찾는 게 마땅하기 때문이다.
 더 이상의 이유 없는 지연은 국민들의 불신만을 키울 뿐이다.

▲ 새만금 방수제 지역업체 참여방안 및 동부권균형개발사업은=새만금 방수제 지역업체 참여방안으로는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같은 지역의무공동도급제 도입이 최대 관건이다. 동부권균형개발사업은 예산확보가 최대 관건인 만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