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진보신당 대표가 내년 지방선거에서 전북지역은 "도지사와 전주시장, 20명 안팎의 광역․기초의원 후보를 내세워 반드시 지방의회에 입성시키겠다"고 밝혔다.

노 대표는 지난 9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밝힌 뒤 "상징적으로 후보를 내는 것이 아닌 당선이 가능한 후보를 출마시키겠다"면서 "아울러 16개 광역 시․도에 단체장 출마를 결의, 후보군을 조기에 가시화 하겠다"고 강조했다.

노 대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행정구역 통합과 관련 "주민들의 합의에 의한 통합은 찬성하지만 강제 통합은 지방자치를 흔드는 일인 만큼 제고돼야 한다"며 반대 입장을 내비쳤다. 선거구제 개편에 대해선 "선거구제도는 개헌보다 중요하다"며 "민심을 왜곡하는 소선거구제를 비례대표제로 전면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 대표는 또 "이명박 정부의 부자감세와 4대강 사업 등으로 중앙은 물론 지방재정 문제가 커지고 있다"며 "실제 전북도는 지방교부세가 올해보다 3183억, 도교육청은 1314억원이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도의 올해 말 지방채 발행은 1조3486억으로 지난해 대비 무려 165%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노 대표는 그러면서 "지방재정위기의 대책도 없이 진행되는 정부의 부자감세와 4대강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며 "이 같은 사업을 위해 확보된 재정으로 재래시장 살리기와 대학생 등록금 반값, 노령연금 두 배 확대, 노인 틀니 무상 지원 등의 서민복지를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