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문화행정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전북문화재단'이 설립될 전망이다. 그러나 전북도가 대부분의 재원을 출연할 계획이어서 '옥상옥'이라는 지적 등이 나오면서 정치적으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전북도의회 문화관광건설위원회는 13일 도가 제출한 '전북문화재단 설립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수정 가결했다. 조례안에 따르면 전북문화재단 기금은 적립 목적 외에는 집행할 수 없다. 때문에 자립기반까지 운영비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현재 기금은 171억 원이 조성됐으며 오는 11월 결산 추경에 10억, 내년 본예산에 19억 원 등 모두 200억 원을 적립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내년에 운영비 4억, 2011년부터 16년까지 6년간 매년 3억원을 지원하고 2017년 이후에는 미지급하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지자체가 설립하고 지원하다 보니 정치적인 면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이로 인해 일부 지역의 경우 자치단체장이 문화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기 때문이다. 도는 문화재단의 안정적 출범 및 효율적 추진 방안에 대한 여론을 수렴, 문화재단 이사장을 단체장 또는 민간인이 맡을 것인지 결정할 계획이다.

한편 전북문화재단은 내년 7월 발기인 대회를 개최, 대표이사 등의 임원을 선임한 뒤 8월 창립총회 개최, 내년 10월 중 재단업무를 개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