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전주·완주 통합 반대 측에서 주장하고 있는 세금과 부채 및 혐오시설 등 이른바 '3대 폭탄론'에 대해 법적 근거에 입각한 분석자료를 내놓았다.
전주시는 14일 '민간단체 통합 3대폭탄 주장에 대한 재정적 분석'이란 자료를 통해 오해와 왜곡된 정보습득에 의한 통합 반대측 주장의 허구성을 지적했다.
시는 '통합시 완주군의 세금부담이 많아진다'는 부분에 대해 증가는 없을 뿐 만 아니라 통합되면 오히려 완주 군민 1인당 세 부담액이 줄어든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행 통합지원특례법은 도농복합형태의 시 설치시 새로운 부담이 추가되어서는 안된다는 규정이 있는 만큼 현행 지방교육세와 면허세 등은 종전과 같을 뿐 아니라 통합시 1인당 환산한 지방세 부담액은 20여만원이 경감된다는 점을 적시했다.
시는 또 '전주시의 빚을 완주군민이 갚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 전주시 지방채는 정부가 제시하는 지방채 상한규모를 밑돌뿐 아니라 2008년 회계기준으로 전주시의 부채는 완주군에 비해 8배이지만 자산은 27배에 달하는 등 부의 규모가 훨씬 크기 때문에 문제가 전혀 없음을 못박았다.
이와 함께 '통합시 완주지역에 혐오시설 설치' 주장과 관련, 전주지역에는 대표적 혐오시설인 화장장과 소각장, 쓰레기 매립장, 하수분뇨처리장, 공원 묘지 등이 이미 설치돼 있을 뿐 아니라 음식물 자원화 등 전주종합리싸이클링 타운도 삼천동 등지에 조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처럼 앞으로 30년 동안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이 이미 갖춰졌기 때문에 더 이상 혐오시설 설치가 필요없을 뿐 아니라 통합이 안되면 오히려 완주군 자체의 혐오시설을 따로 세워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전주에 위치한 모든 시설을 완주군이 함께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일부 반대 측에서 그릇된 정보가 마치 사실인 것처럼 퍼트리고 있어 대다수 완주군민들의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다"며 "통합에 따른 세금과 빚, 혐오시설에 대한 걱정은 전혀 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