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레미콘업계가 미수금 증가로 인한 부도 도미노 사태에 직면하는 등 건설경기불황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
특히 가동률은 전국 최하위권을 기록하면서 극도로 침체된 도내 건설경기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전북레미콘조합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도내 레미콘 출하량은 건설공사 조기발주의 영향으로 지난 해 보다 22% 늘어난 273만1915㎥를 기록했으나 가동률은 20.6%로 제주(13.95%)에 이어 전국 꼴찌 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다.
더욱이 올 상반기에 전체 발주물량의 90% 이상이 소진된 상태여서 하반기 들어 출하량이 급감하고 있어 가동률이 20%미만으로 떨어질 공산이 커지고 있다.
여기에다 원청 건설업체의 부도로 수억 원에 달하는 납품금액을 떼이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어 경영난을 이기지 못하고 동반부도사태를 맞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실제 도내 납품실적 10위권 안에 진입했던 한 우량 레미콘 사가 원청업체의 부도로 10억여 원의 납품대금을 받지 못해 최근 부도사태를 맞았다.
다른 업체들도 하루하루 부도위기를 넘기고 있지만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다.
건설경기 하락으로 레미콘 수요가 크게 줄었지만 납품업체 수는 지난 2005년 50개 사에서 57개로 오히려 늘면서 적자납품까지 감수하는 과다한 출혈경쟁으로 경영악화가 심화되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업체마다 수억 원에서 많게는 20억 원에 이르는 미수금까지 골칫거리로 작용하고 있어 이윤은커녕 직원들 급여마저 제때 지급 못하는 회사가 속출하고 있다.
또 원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자갈, 모래, 시멘트 등 원재료값 상승도 업계의 주름살을 늘게하고 있다.
제조원가는 상승하고 있지만 30%에 육박하던 마진폭은 5% 미만으로 줄어든 데다 대물 결제를 강요하는 건설사들의 횡포는 레미콘을 납품하면 할수록 적자폭이 더욱 커지는 기현상을 유발하고 있는 것.
이 때문에 업계에선 제살깍아 먹기 식 출혈경쟁을 자제하는 자정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한편 건축경기 부양책과 함께 공동구매, 공동판매를 골자로 한 카르텔 인가 등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전북레미콘 조합 이석봉 전무는 “건설공사 조기발주 등 언발에 오줌누기 식 경기부양책으로는 업계의 경영악화를 개선시킬 수 없다”며 “익산국토관리청과 토지주택공사에 공급하는 레미콘을 관급화하는 등 특별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호기자·leejh729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