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역에서 처음으로 전주·완주통합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전주·완주통합민간추진협의회(이하 민추협)는 15일 대학교수들과 시민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주시 자원봉사센터에서 전주·완주 통합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는 황의옥 공동대표의 통합 추진배경 설명과 신환철 전북대교수의 '통합 당위성과 과제'를 주제로 한 설명 등으로 진행됐다.
황 대표는 "이번 전주·완주통합은 일정수의 서명만 받으면 주민들도 건의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민추협이 적극 나서게 됐다"며 "특히 일제에 의해 분리된 전주·완주의 통합의 당위성은 누구나 공감하고 있는 만큼 이왕이면 4700억원의 인센티브가 주어지는 지금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환철 전북대교수는 "미국과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재정자립도 등이 떨어지는 지자체를 합치는 행정구역 통합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며 "이 같은 통합은 행정 효율성 제고를 통해 주민 삶의 질 제고를 이뤄 내기 위함이다"고 세계 추세를 설명했다.
신 교수는 "울산과 울진은 통합을 통해 현재 100만이 넘는 광역시가 됐고 광주시와 통합된 광산군 지역은 하남공단이 들어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며 "그러나 전주와 완주는 일부 반대세력에 의해 통합을 이루지 못해 위축을 거듭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 교수는 "탄소밸리 구축과 기업 유치는 전주지역이 아닌 완주산단으로 집중될 수 밖에 없는 만큼 전주완주 통합이 이뤄질 경우 중심지는 완주가 된다"며 "이는 양 지역 통합이라는 차원을 넘어 전북 발전을 이끌어갈 핵심 통합 신도시가 만들어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최봉선(73·전주시 우아동)씨는 "100여년 전에 선조들은 전주로 철도가 들어오는 것을 완강하게 반대하는 우를 범한 적이 있는 데 지금 완주가 그런 양상이다"며 "유럽도 생존을 위해 국가들끼리 연합을 하고 있는 데 전주·완주는 당연히 통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름을 밝히지 않은 한 참가자는 “왜 완주지역이 피해를 보는 통합을 해야 할까라는 의문을 가졌었는데 이번 설명회를 통해 기우였음을 느꼈다”며 “기회가 되면 완주군에 사는 친지들에게 이를 알릴 것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