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는 단독주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 감소율이 낮은 공동주택의 감량을 독려하기 위해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했다.
18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 4월 음식물쓰레기 배출량 비례제 시행이후 단독주택의 경우 23.4%의 감소율을 기록한 반면 관내 전체 세대의 62%를 차지하는 공동주택의 감량률은 0.5%에 불과했다.
이처럼 공동주택의 음식물쓰레기 감소율이 저조한 것은 음식물쓰레기 수수료를 공동부담하는 데 따른 감량의지 미약과 세대별 공동 감량노력 동기 유발요인이 미흡하기 때문으로 시는 분석했다.
시는 이에 따라 내년에 음식물 쓰레기 감량 실적이 우수한 공동주택에 대해 모두 6억원의 인센티브를 부여할 방침이다.
시는 이를 위해 이달부터 12월까지 3개월간의 음식물쓰레기 감량률을 평가해 15년 이상 노후 공동주택과 10년 이상 노후공동주택 각 30단지를 선정, 관리비용 및 놀이터 관리비용으로 단지당 최고 10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매월 감량실적에 따라 파손된 공동용기 교체분과 위탁징수 수수료, 세대별 음식물쓰레기 감량기기 설치 등을 지원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음식물쓰레기 배출량 비례제 전면시행이후 매년 증가추세이던 공동주택 쓰레기 배출량이 감소추세로 돌아서긴 했지만 단독주택에 비해 그 폭이 미미하다"며 "쓰레기 배출량 줄이기 동기부여를 위해 감량 실적 우수 공동주택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했다"고 말했다.
/권희성기자·kh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