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첫 자율통합 지역 공청회가 반쪽 공청회로 끝나 아쉬움이 남았다.
 지난 2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자율통합 지역 첫 공청회에는 전주완주 통합 반대측 토론자가 모두 불참한 가운데 고윤환 행정안전부 지방행정국장과 찬성측 토론자만이 참석한 채 두 시간 넘게 진행됐다.
 특히 이날 조지훈 전주시의회 부의장 등 통합 찬성측 토론자들은 정부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통합추진을 요구하고 나서 관심을 모았다.
 당초 찬성 의사가 많았던 것으로 분석되던 완주군 지역 주민들이 완주군과 관변단체들의 개입으로 반대쪽으로 돌아서는 등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는게 가장 큰 이유다.
 또한 찬성측 토론자들은 지금까지 통합 논의과정에서 인센티브 등 정부차원의 다양한 정책이 발표됐지만 통합의 필요성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부족했다는 점이 이번 시·군통합 논의의 최대 약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찬성측 토론자들은 전북애향운동본부의 얼마 전 조사에서도 나타났듯이 도민 대다수가 기회만 있다면 전북을 떠나겠다는 의사를 가지고 있는 이유에서부터 다시 논의가 시작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찬성측 토론자들은 지금까지의 논의로는 진정한 해결점을 찾을 수 없다며 행정안전부의 여론조사와 주민투표를 최대한 연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게다가 찬성측 토론자와 일부 방청석 주민들은 완주군의 관권개입에 대해 정부가 나서야할 때라며 반대측이 주장하고 있는 내용에 대한 정부차원의 주민설명회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윤환 행정안전부 지방행정국장은 “내년 지방선거라는 특수상황을 고려해 여론조사와 주민투표를 연기하는 방안에 대해 심도 깊게 논의해보겠다”며 “주민주도의 통합논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