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대단지 아파트 놀이터 및 사설놀이터 정비사업이 예산부족으로 제자리를 맴돌면서 어린이 놀이터가 안전사각지대로 방치되고 있다.
놀이터 전면 재정비에 소요되는 비용은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1억여원으로, 10년 이상된 도내 고령아파트 대부분은 예산확보의 어려움으로 재정비를 늦추고 있기 때문.
20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1월 정부는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놀이터 정비 기준안을 마련·시행에 들어갔다.
기준안은 신설시 어린이들이 떨어졌을 때 충격을 완화하도록 3㎝ 이상의 모래나 0.5∼2㎜ 두께의 고무를 깔아야 하고 모래를 쓸 경우에는 납, 크롬, 카드뮴, 수은 등 중금속 검사를 받도록 의무화했다.
또 놀이기구에 어린이의 머리가 끼는 사고를 막기 위해 봉과 그물 사이 간격은 8.9㎝보다 작거나 23㎝보다 커야 하고, 손가락이 끼지 않도록 파이프 지름도 0.8㎝보다 작거나 2.5㎝보다 커야 한다.
이와 함께 발, 다리가 끼는 것을 막도록 판자 사이 간격이 3㎝ 이상 벌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기존 어린이 놀이터는 오는 2011년까지 새로 마련한 안전기준에 맞춰 정기검사를 받아야 하며 맞지 않는 경우 재정비를 해야 한다.
그러나 도내 공동주택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영세아파트들은 여전히 놀이터를 개선할 돈이 없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군산 나운4차 공동임대주택 등 10개 단지내 놀이터 재정비에 들어간 한국토지주택공사에 따르면 기존 놀이터 시설을 기준안에 맞게 개선할 비용은 1개 당 1억여원이 소요되고 있다.
따라서 영세한 입주민들의 입장에선 공사비 제원 마련에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우아동 A아파트 입주민 B(49)씨는 "해마다 장마철이면 빗물 유입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예산은 없어 방수도 제대로 못하고 있다"며 "영세아파트의 특성을 감안해 시가 보조금을 확대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펼쳐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매년 노후아파트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단지 당 1000만원의 시설보수금을 지원하고 있다"며 "놀이터 재정비와 관련, 지역민들의 비용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난해 9월 조례를 개정, 700만원의 보조금을 책정·지원해 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종호기자·leejh729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